단위학교에서의 학력향상 방안
Ⅰ. 시작하며
단위학교에서의 학력향상 노력은 학생 개개인이 꿈을 이루고, 국가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수 있게 한다. 특히 동북아 중심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는 인천의 특성을 고려할 때, 질높은 학력향상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학교 현장의 학력향상 노력은 수요자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실태 분석을 통해 내실있는 단위학교에서의 학력향상방안을 기술해보고자 한다.
Ⅱ. 실태 분석
1. 학력향상을 지향하는 현장의 분위기 저조하다.
2. 명품교육중심도시로 성장하고자 하는 지역사회 기대 심리가 팽배해 있다.
3. 변화하는 대입 제도에 대한 학부모의 불안감 증대되고 있다.
4. 사교육을 맹신하는 학생, 학부모의 그릇된 인식이 팽배하다.
5. 학생들의 적성에 맞는 맟춤식 진로˙진학 지도가 미진하다.
6. 학교 특색을 살린 학력향상방안 미비하다.
Ⅲ. 단위학교에서의 학력향상 방안
1. 학력 향상을 위한 학교 분위기 조성
가. 가정 통신문, 홈페이지를 활용한 학력향상 분위기를 조성한다.
나. 교사, 학부모 대상 연수 실시로 인식의 전환을 도모한다.
다. 학력향상위원를 구성하고, 학년별, 부서별 역할을 분담한다.
라. 학습 여건 개선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강화한다.
2.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책무성 강화
가.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교내자율장학을 활성화 한다.
나. 교과협의회를 활성화하여 교과 전문성 신장에 노력하는 학교 현장의 학습화 분위기를 조성한다.
다. 학력향상 및 대입전략을 위한 T/F 연수 및 워크숍을 실시한다.
라. 주요 입시 전형을 분석하고, 자료를 데이터베시스화 한다.
마. 교육청 <대입마중물>, <학력향상팀>과 연계 운영한다.
바. 학생, 학부모의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진로, 진학 지도 방안을 모색한다.
3. 운영의 체계화 및 내실화 실현
가. 학력향상에 실천 의지가 있는 교사를 중심으로 전담부서를 지정한다.
나. 학력향상 및 대입전략을 위한 T/F팀을 운영한다.
다. 단위학교별 학력 향상을 위한 구호를 만든다.
라. 단위하교 학력향상 계획을 수립하고, 학력향상 목표치를 설정한다.
마. 주기적인 모니터링으로 운영을 내실화한다.
바. 학년말 결과를 분석하고, 평가하여 환류한다.
사. 학력향상을 최우선 과제로 하는 관리자의 지원 마인드를 확립한다.
4. 학력향상을 최우선으로 하는 학교교육과정 운영
가. 수준별 수업의 운영으로 기초.기본교육에 충실하고, 수월성을 도모한다.
나. 교과별, 단원별 필수학습 요소를 추출하여 지도한다.
다. step by step, 학습부진 프로젝트 운영, 특별보충과정 운영, 다문화 가정의 한국어반 운영으로 학습 부진 문제를 해결한다.
라. 과정 중심의 평가, 교육목표 중심의 평가 등의 평가방법 개선과 사전예고제로 평가의 공정성 및 객관성을 확보한다.
5. 학교 특색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및 질적 개선 도모
가. 학생의 특기˙적성 계발을 위한 방과후 학교를 운영한다.
나. 영재 육성을 위한 탐구 교육, 수월성 교육을 추구한다.
다. 이러닝, 이스쿨, 교육방송 등을 활용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킨다.
라. 도서관 활용 및 독서논술교육 강화로 고등사고력을 신장시킨다.
마. 글로벌 리더 육성을 위한 외국어 교육을 내실화한다.
-원어민 교사를 활용하고, 영어 몰입교육을 권장한다.
-교육소외 계층을 배려한 영어교육을 확대한다.
-체험 활동 중심의 교육이 되도록 한다.
6. 지원 체제 구축 및 우수자료 일반화
가. 우수사례를 공모하고 시상한다.
나. 우수지도교사, 우수학교에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다. 웹 지원 센터를 구축하고 활용한다.
라. 연구학교, 중심학교 등을 운영하여, 결과물을 일반화한다.
Ⅳ. 나가며
인천이 국제 경쟁력을 갖춘 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그 지렛대 역할을 해야 한다. 따라서 학교 현장은 질 높은 교육과 학력향상 노력으로 인천교육의 수월성을 추구하는 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단위학교의 노력은 인천교육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교육수요자의 만족도 증진에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