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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실에서 예술을 가르치는 수업 예술가
미술수업참고자료

아르누보

by 햇님이 마미 2010. 10. 10.

이 운동의 발단은 1883년  맥크무르도(A.H.Mackmurdo;1851-1942)가 크리
스트퍼렌의 <도시 교회당>(City Churches)이라는 책의  장정을 한 데서부
터 시작한다.  길고 섬세한  곡선,환상적인 백합의  줄기,곤충의 촉수,실
꽃,이것들이 서로 얽힌 모양,모서리에서 자라온  화면을 구불거리며 채운
식물모양,이런 것들이 아르 누보의 현저한 장식수법이다.

맥크무르도의  이런 종류의  문양(紋樣)의 직접적인  동기는 라파엘전파
(pre-Raphaelist),즉  버언 죤스라든가  로제티의 회화에서  유래한 것이
다. 더우기 아르 누보운동은 19세기 말에 예술의  중심지의 감이 있던 부
류셀의 예술성이 높은 분위기 속에서 탄생하였다고 생각된다.

1880년에서 1890년  사이의 부류셀은 대중에게  경멸당하고,무시당한 창
조적 예술사들을 환영하고 그들의 말에 유심히  귀를 기울인 높은 문화도
시였다. 여기에 1881년 이래 <라르모데르네>(L'Art  Moderne)라는 잡지가
간행되어 그  창간호에는 "예술은  인간환경을 개혁하고,  새로운 이상에
일치시키려고 하는  인간 영원의 자발적 자유행위"라고  말하여 아무러한
곳에도 속박을 받지않는  예술을 위한 예술을 제창하고  나섰다. 이 평론
잡지는 곧 이어  "르 반티엠"(Les XX)이라는 젊은  에술가 그루프를 결집
시켰다.    이 중에는 핀치(A.W.Finch)도 있어 그는  1891년 영국에서 모
리스의 공예품을 사들여 이것이 그들 그루프를  감동시킨 끝에 영국의 공
예운동을 벨기에에 연결하였다.

"레 반티엠"이 다음다음 개최한 전람회는  매우 대담하였다. 1884년에는
로댕(Rodin),크놉프(Khnopff),앙소르(Ensor),휘슬러(Whistler) 등, 1886
년에는 모네(Monet),르노아르(Renoir),르동(Redon) 등, 1887년에는 스라
(Seurat),  1888년에는  로오뜨렉(Toulouse  Lautrec)과   시니약(Signac)
등, 1889년에는 고오갱(Gauguin), 1890년에는  세잔느(Cezanne),고흐(van
Gogh),시슬레(Sisley) 등,  1892년에는 약간의  스테인드 글래스,자수,도
기,책의 장정,  즉 응용예술이라고 멸시당하여 오던  작품들이 당당히 전
시되었다.

이러한 환경속에서 아르  누보의 중심인물인 반 데  벨데와 빅터 오르타
는 강한 영향을  받았다. 또 다른 면으로는  1890년부터 시작한 비어드즐
리(Aufrey  Beadsley;1872-1898)의 많은  삽화,투우롭(Toorop;1858-1928)
의   "삼인의   자매",홀더(Holder;1853-1918)의  "선발된   사람",데니스
(Denis;1870-1945)의  "4월", 뭉크(Munch;1863-1944)의  "통곡","마돈나"
등의 회화가 작용하여 점차로 유럽 전역에 만연하게 되었다.

아르 누보운동은 회화에서  몇 개의 의의있는 작품을 볼  수 있으나, 실
제로는 회화의 한 흐름으로 이 운동이 발상한  것도 아니고, 또 "아르 누
보"라는 명명은 회화운동을 지목하여 쓰여진 것만도  아니다. 단지 한 장
식수법의 양식으로서  비교적 짧은  기간이지만 건축에  적용되어 유행한
양식을 지칭할 따름이다.

아르   누보운동의  본격적   창시자는   시카고의  <b>루이스   설리반(Louis
Sullivan)</b>과 부류셀의 빅터 오르타(Victor Horta)이다.  설리반은 본질적
으로 독창적 수법이며, 오르타는 영국이나 대륙에서의  이와 비슷한 운동
의 영향을 받아 발전시킨 사람이다. 따라서  설리반의 아르누보수법은 고
립된 채 미국에서  소멸되어 버리고 마나, 오르타의  스타일은 전 유럽을
휩쓸게 된다.  설리반이 어떻게 아르누보 스타일을  창안하였는지는 의문
점으로 남아있다.  1888년 시카고에 "오디토리움 빌딩"을  건설하여 여기
에 그의 독특한 아르누보 스타일을 완성하였다. 다시 1890-91년에 "앤쉬
마리브교회당", 1903-4년에는  "카아슨 피리에 스코트백화점"  등 설계에
서는 점점 더 강하게 그의 수법이 표현된다.
설리반의 장식수법은  "넓고 당당한 선으로 구성된  구조에 알맞는 유기
적 장식"이라고 하였기  때문에 오르타 등 유럽의  아르 누보 건축가와는
본질적으로 성격이 다르다.

오르타는 1893년 "폴 에밀 죤슨저택"과 "튜린가의  저택"의 계단실과 실
내를 아르누보  스타일로 장식하였는데, 여기서는 전연  구조체와은 관련
없이 단순한 철로 된 곡선 모양의 표면장식에 그치고 있다.
오르타의 좋은  협동자로 헨리 반  데 벨데도 역시  아르 누보에 속하는
장식수법을 썼다.  벨데는 영국의 공예운동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특히 투우롭의  성숙한 작품을  극구 찬양하여 많은  영향을 받은 작가이
다. 그는 이론가이며, 바아비존(Barbizon)파에 속하는  화가였는데, 다음
신인상파 화가로 화업에 종사하고 있었으나,  1894-95년에 육클(Uccle)에
자기 저택을 설계하고 여기에 들여 놓을  가구설계까지하여 이 작품이 그
의 성가를 결정지었다.

소위 육클의 가구라고 불리우는  이 가구는 사용된 곡선은  아르누보 스타일이나 오르타의 섬세한  우아함과는 달리 역학적으로 힘찬 맛이  있다. 즉 오르타가 자연,채소,동물  등의 생생한 자연미를 느끼나, 벨데는  강항 추상화된 형상과 기능을  치중한 경향을 엿볼 수 있다.  벨데의 소위 "다이나모그라피"(Dianamographique)라  함은 "구조화"(構造化)한 장식미를  말한다. 그는 장식미술의  기본이 인력(引力)과 반력(反力)의 과학적 법칙에 기초를 두어야  할 것이지 결코 기술자의 창작으로 되는 우연의 산물은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이론이 그가 기계를 찬양하는  심정과 예술적 표현형식을 관련시켜,  지금까지 누구도 도달하지 못한 대담한 시도를 꾀하였다.

그가 베를린에 "하아비 이발관"(Harby's  barber)을  설계하였는데 수도관,개스관,전기배관을  노출시킨 환상적 실내를 보고  일반은 놀라 말하기를 "저고리  밖으로 시계줄 늘이듯이 창자를 걸쳐 놓았다"라고 하여 기능주의의  극단인 표현과 아르누보 스타일의 잡탕인 그의 작품을 욕하였다.

그러나 육클의 의자같이 벨데의 기능면에 대한  활동은 주목할 만하다.벨
데의 이론과  작품을 처음으로 이해한 사람이  사무엘 빙(Samuel Bing)이
다. 그는 함부르크의 미술상으로 1871년에는 빠리로  이전하여 계속 미술
상을 경영하고  있었다. 1875년에는 극동지방으로 여행을  하고 돌아와서
동양미술을 널리 소개한 바 있고, 1893년에는  정부파견으로 미국에 건너
가서, 리챠아드슨이나  설리반의 건축과 기계생산품의 미를  프랑스에 전
하는 역할을 하였다.

그가 프로봔스가(街)에  "아르 누보"라는  이름의 미술상을  차렸을 때,
독일의 미술 평론가인 마이어 그레페(Meier Graefe)의  협동을 얻어 자기
점포의 실내장식을 벨데에게 위촉하였다. 벨데는 빠리에  초청을 받아 네
개의 방을 그의  참신하고도 힘찬 아르 누보  스타일로 장식하였다. 방의
상업적 의도는 적중하여  이 사실은 잠깐 사이에 빠리에  호평을 받아 이
러한 곡선을 사용한 장식의 유행은 프랑스에서 독일로 번져갔다.

유리  세공가(細工家)인 에밀  갈레(Emile  Galle;1846-1904)와 도공(陶
工)인 아우구스테  델라 헤르케(Auguste Delahaerche;1857-?)는  이에 동
조한 공예가로 유명하다.

1895년에서 20세기  초엽까지 아르 누보는 프랑스와  벨기에에서 대성황
을 이루었다.  1895년에 젊은 건축가와 공예가의  집단으로 "르 싱그"(Le
Cing)라는   그루프가    조직되고,   나중에    챠알스   플르메(Chgarles
Plumet;1861-1925)가 참가하여 "르 식스"(Lessix)라는 명칭으로 불리웠
는데, 이 그루프  "대중을 위한 예술"(L'Art daus  tout)이라는 타이틀의
전람회를 열고, 아르 누보 스타일을 대대적으로 선전하였다.

건축면에서는 헥토르기마드(Hector  Guimard;1867-1942)의 빠리  지하철
역사라든가 1894-8년에 "파시의 폰탄가(家)의 주택"은  표준적 프랑스 아
르 누보 스타일의 건물로 유명하다.
아르 누보와 철의 사용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 운동이 구태의연한
장식주의에 그치고  말았음에도 불구하고 근대적 성격을  띤 운동으로 높
이 평가받느 이유의 한 단면도 여기에 있다.

독일에서는 벨기에보다 좀 늦게 이 운동에  들어섰으나 건축가들간에 협
조가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또 독일에서 원래  뿌리깊게 침투하고 있는
즉물적 과학성 때문에  아르 누보운동은 오래 계속되지 못하고  또 큰 실
적도  거두지  못한다.  벨데의  영향을  받은 작가로  오토  엑크만(Otto
Eckmann)과 헤르만 오브리스트가 있다. 이들은 모두  아르 누보의 독일에
서의 유파인 유겐트스틸의 작가이다.

이러한 아르  누보는 확실히 새로운 양상이기는  하지만 혁명운동치고는
너무 보수적이고,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였기  때문에 뿌리없는
표면상의 예술운동에 지나지 않은 감이 있다.  그래서 영국에서는 빅토리
아  스타일과 근대와의  과도적  스타일로 보아왔고,  따라서  모리스들의
"예술과 수공예운동"과도  비교되는 운동이다. 모리스의  "예술과 수공예
운동"은 예술가의  정당한 지위의  확보와 공예에  대한 합리적인 태도를
가질 것을 위하여 과감히 투쟁한 큰 공헌이  있으나, 아르 누보는 피상적
이며, 예술지상주의자들의  직접적인 표상(表象)의 한 발로  이상으로 더
큰 운동으로서의 중요성이나  사회성은 찾을 수 없다.  그들이 아무리 19
세기의 역사주의자들의 형태를 벗어난 독창적 형태를 창안하였다고 주장
하지만 냉정히 판단하여 19세기적 기반을 벗어날 수 없었다.

단지 한 가지 지적하지 않을 수 없는  사실은 예술과 건축의 발전사상 아
르 누보가  도달할 수 있었던  가장 괄목할 만한 예가  유럽 변두리의 한
지방에서 순교자와도 같은 한 건축가에 의하여  이루어진 사실이다. 그는
바로 안토니오 가우디(Antonio Gaudi;1852-1926)의 행적이다.

가우디는 바로셀로나에서만  일하였다. 그는 후기  고딕부흥주의로 알려
져 있으나 어디까지나 독창적 표현의 작가이다.  그러나 맥크무르도와 평
행하여 대담한 자유자재로운 곡선을 쓰기 시작하였다.

1900년  이후에   제작한  산타   콜로마  디세르벨로(Santa  Colima   de
Cervello)나 규엘공원(Parque  Guel)은 어느 서방 아르  누보보다도 훨씬
앞선 곡선과 자유분망한 건축가의 환상이 표현되어 있다.

이외에도  그의  성숙기의   작품인  사그라다  파밀리아성당(Church  of
Sagrada   Familia;1903-26),카사밀라(Casamila,Barocelona;1905-7),카사
바틀로(Casa Batllo,Barocelona;1905-7)등은  아르 누보의 절정에  서 있
는 가우디의  걸작들이고, 나중에 표현파운동과도 연결을  지으면서 1950
년 이후에 르 꼬르뷰지에 등의 좀 더  광폭한 건축들과도 관련지을 수 있
는 건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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