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교실에서 예술을 가르치는 수업 예술가
카테고리 없음

나를 알아가는 개념 미술 상자 만들기

by 햇님이 마미 2023. 8. 24.
안녕하세요?
다음 블로그가 없어지고 티스토리로 바뀐 후 왠지 어색하여서 블로그을 멀리 했었네요.
또 요즘 대세인 인스타를 활용해 볼까 했는데 제가 라떼 나이라서 (?) 아무래도 인스타의 쇼트나 스토리에 적응하는게 너무 힘들더라구요.  구구절절 이야기 해야 하는 스타일인데 사진 몇 장에 긴 내용을 담기는 인스타가 어려운 면이 있어
 
다시 블로그로 돌아가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오랜만에 수업 자료 올려봅니다.
 
 
이번 수업도 교과 밴드에 올린 수업으로 반응이 아주 좋았던 수업이에요.
 
제가 올해 고등으로 옮겼는데 고등학생을 대상 수업은 아무래도 세특도 신경써줘야하기에 수행평가 정할 때 고부분을 고려안할 수가 없더라구요.
요즘에 리움에서 신 개념미술가인 마우리치오 카텔란 전시가 핫 하더라구요. 학생들에게 동시대 미술 문화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에 요 2가지에 중점을 둔 '나를 알리는 개념미술'이라는 수업입니다.


1. 먼저 개념미술의 이해를 돕기위한 이론 수업을 진행했구요.
2. 개념미술의 대표적인 형식 3가지를 소개합니다.
3. 3가지 형식 중 마지막 자료형식을 차용하는데 특히 존 라담, 조셉 코넬의 작품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나를 알리는 개념미술 작품을 제작하게 하였습니다.
4.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오브제 5개 정학 작품 계획서를 작성합니다.
1) 자신의 어린 시절
2) 지금 나의 현재
3) 내가 좋아하는 것
4) 나의 꿈이나 진로
5) 자유 주제 를 상징할 수 있는 오브제를 가지고 오도록 합니다.
6. 21cm*21cm*9cm 크래프트 상자안에 오브제로 개념미술 작품을 제작해 봅니다.
7. 이를 바탕으로 서 논술형 평가를 실시하고 발표까지 하면 됩니다.
오늘 수업 들어가니 칠판에 애들이 개념미술이라고 만들어 봤다네요~^^ ㅋㅋ 꼭 올려달라고 해서 올려봅니다
마지막으로 평가계획서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