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교실에서 예술을 가르치는 수업 예술가
전시회 및 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과 미술 교육

by 햇님이 마미 2023. 7. 17.

구미교육지원청 장학사와 같이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사 분을 만나기로 한 날 ~ 설레는 마음으로 기차를 타고 서울로 향했답니다. 경북 지역은 솔직히 포항, 구미를 제외하고는 문화 인프라가 매우 많이 부족하답니다. 제대로 된 미술관은 커녕 학생들이 전시회를 초중고 자라나면서 볼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다고 봐야겠죠? 항상 경북의 미술 교과의 발전을 위해 애쓰고 있는 장학사님과 저는 고맙게도 저희과 같은 생각을 하고 계시는 귀한 분을 만나뵙게 되었습니다.

국현에서 미술관교육과 학예사님께서 특별히 문화 소외 지역에 관심을 가지고 계셔서 국현에서 여러 좋은 프로그램을 만드시고 있어서 그런 부분들을 여쭙고 경북 학생들의 예술 교육에 도움이 되는 일이 없을까 해서 찾아간 곳이랍니다. 주말에도 불구하고 나와주셔서 너무 감사 ㅜㅜ

미술관을 위해 일하시는 분의 공간을 처음 들어가 보네요. 미술관교육과 사무실에서 국현에서의 미술관 교육의 방향성과 여러 다양한 키트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들었답니다. 학기초에 공문으로 국현에서 제대로 된 미술 감상, 미술 진로 키트를 개발하고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신청을 받았었는데 저는 아쉽게도 올해는 바빠서 신청을 못했었네요. 

 

일단 가지고 계신 박수근 작품 감상 키트에 대한 설명을 들었답니다. 너무 맘에 들었어요. 저두 언젠가는 제 수업에 대한 키트를 제작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와~ 뭐가 많이 들어있네요~!!!

작품 감상 카드인데 작가의 작품을 보고 감정 카드와 연계 시키는 활동을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모둠 활동지 - 자신의 생각을 적은 포스트 잇을 활용하고 나중에 조별로 감상 내용 발표까지 하면 됩니다.

 

                            색 표현까지 배울 수 있게 색상환까지 만드셨더라구요. 

   가장 인상깊었던 박수근 그림속의 인물들이 살았던 시대의 실제 사진 자료였어요. 사실 요즘 학생들이 당시 시대상을 상상으로 알기가 어려운데 사진 자료를 통해 박수근 그림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와~!!!!!!!!!  이건 정말 칭찬드려야 합니다. 그림의 구도를 빛을 통한 그림자로 알아보는 이 아이디어~!!!

너무 알찬 자료로 정말 소장하고 싶을 정도로 활용도가 높은 자료였어요. 

박수근 키트 대여 신청은 주로 학기초 공문으로 발송되니 내년에는 꼭 신청해서 해 볼려구요.!!

참!! 이 키트는 주는 게 아니라 대여에요. 다 활용 후 다시 반남해야 한답니다. 번거로움에도 불구하고 꼭 해 보고 싶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