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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실에서 예술을 가르치는 수업 예술가
미술수업참고자료/미술이론

미술요점정리 3

by 햇님이 마미 2010. 12. 22.


아름답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계획하고 창조하는 활동


1. 디자인의 분류

시각 디자인-정보를 시각 디자인 기호나 형태를 통해 전달

제품 디자인-여러 가지 제품을 형태, 기능, 사용자 감수성을 고려해 디자인하는 것

환경 디자인-생활공간, 도시 공간 등 주변 환경을 쾌적하고 편리하게 꾸미는 디자인

공예-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아름답고 편리하게 만드는 것


|시각 디자인|

⑴ 문자 디자인:가독성, 심미성 등(고딕체, 명조체, 로마체 등)

⑵ 마크 디자인

-단체나 모임 등의 성격과 특징을 간결하게 나타낸 그림

-간결성, 상징성, 독창성 등

⑶ 포스터 디자인:눈에 잘 띄고, 내용을 알기 쉽게, 화면 구성의 조화

계몽 포스터-자연보호, 분리수거, 교통질서 등

문화 포스터-미술 전람회, 음악회, 연극 등

관광 포스터-관람 안내 포스터 등

상업 포스터-상품 선전, 기업 홍보 등

포장 디자인-내용물 보호, 선전 효과, 구매 의욕 촉진, 재사용 고려, 운반과 진열, 사용의 편리함 등

⑷ 만화:대상의 과장, 단순화, 생략 등을 활용하여 그린 그림

카툰-신문이나 잡지에서 한 컷의 그림으로 유머와 풍자를 담은 만화

캐리커처-인물의 특징을 과장하여 우스꽝스럽게 풍자한 그림

⑸ 애니메이션:움직이지 않는 대상을 마치 살아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도록 연속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영화나 TV, 컴퓨터에서 널리 활용

플립 북 애니메이션-책의 한쪽 면의 같은 위치에 한 동작씩 여러 면을 그려 넣어 종이를 넘겨서 움직임을 얻는 애니메이션

셀 애니메이션-배경은 그대로 두고 캐릭터만 움직이게 하는 애니메이션

클레이 애니메이션-찰흙 인형을 변형해 가면서 촬영하여 만드는 애니메이션

⑹ UCC

UCC는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말함

개인이 직접 만든 저작물로서 영상, 사진 등

⑺ 일러스트레이션:구체적인 내용을 전달할 목적으로 그린 그림

⑻ 캐릭터:사람이나 동물의 이미지를 강조하거나 생략해서 제작하는 것


|제품 디자인|

⑴ 제품 디자인의 목적:인간 생활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

⑵ 제품 디자인의 조건

합목적성-디자인의 목적에 맞게 실용적이며 기능적인 형태와 구조

심미성-형태나 색상, 재질이 아름다운 객관적인 조형미

독창성-사용자들에게 호감을 주는 새로운 창조성

경제성-합리적 재료와 생산적인 구조 형태로 경제적 효과

⑶ 제품 디자인 과정

디자인 계획 과정

① 기획 → ② 조사 및 분석 → ③ 아이디어 스케치 → ④ 렌더링 → ⑤ 모형 제작 → ⑥ 실물 원형 제작 → ⑦ 완성 및 검토


|환경 디자인|

⑴ 환경 디자인의 뜻:생활환경을 아름답고 쾌적하게 그리고 기능적으로 꾸미는 디자인

⑵ 환경 디자인의 조건

자연환경과 조형물의 조화, 자연보호와 문화유산 보존

생활공간의 기능성과 편리성

⑶ 실내 환경 디자인:목적에 맞고 사용자의 개성을 살릴 수 있어야 함

⑷ 실외 환경 디자인

스트리트 퍼니처-거리의 가구라는 뜻으로, 가로등, 전화 부스, 도로 표지판 등

슈퍼 그래픽-환경 개선의 목적으로 벽화 성격의 도형이나 그림을 건물 벽면에 그려 아름답게 장식하는 것

환경 조형물-공원이나 건물 밖에 세우는 입체 조형물

 

|공예| 생활 속의 실용적인 목적으로 생활 기구나 신변 잡화, 장신구 등을 만드는 일

⑴ 공예의 조건

실용성(기능성)-쓸모 있음

양질성(재료성)-견고함

심미성(조형성)-아름다움

⑵ 공예의 종류-도자 공예, 목공예, 염색 공예, 화각 공예, 한지 공예, 금속 공예, 칠보 공예 등

⑶ 도자기 성형 방법-흙판으로 만들기, 코일로 만들기, 빚어서 만들기

⑷ 도자기 제작 방법

흙 반죽하기 → 모양 만들기 → 그늘에서 말리기 → 문양 새기기 → 초벌구이 → 무늬 그리기 → 유약 바르기 → 재벌구이 → 완성

⑸ 염색 방법

직접염-붓으로 직접 그려서 염색

홀치기염-천을 실로 묶거나 매듭을 지어 염료에 담가서 염색

파라핀염-파라핀이 묻은 부분은 염색이 되지 않는 원리를 이용

날염-무늬찍기와 같이 일부분만 염색





서예는 문자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예술로, 문자의 점과 획을 조형적으로 구성하여 여러 가지 서체로 표현


1. 서예 용구

붓, 벼루, 종이, 먹


2. 자세

⑴ 집필법(붓 잡는 법)

단구법-엄지와 집게손가락만으로 붓 잡음(작은 글씨)

쌍구법-엄지, 검지, 중지손가락 끝으로 붓을 잡고, 약손가락은 붓대의 안쪽을,

 새끼손가락은 약손가락을 받침(큰 글씨, 중간 글씨)

오지법-다섯 손가락을 모아 쥐고 씀(큰 글씨)

⑵ 완법(팔의 자세)

침완법-왼쪽 손등에 오른쪽 손목을 올려 놓고 씀(작은 글씨)

제완법-팔꿈치를 가볍게 내리고 씀(중간 글씨)

현완법-팔꿈치를 들고 씀(큰 글씨)


3. 한글 서체

판본체-한글 창제 당시의 글씨체로, 훈민정음 해례본,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등 판본에 쓰인 글씨체

궁체-조선 중기 이후 궁중에서 편지를 쓰거나 책을 베껴 쓸 때 많이 활용. 선이 고우며 유연함이 특징. 정자체와 흘림체 있음

4. 한자 서체

전서-갑골문과 금석문을 정비하여 만듦. 전각에 주로 사용

예서-전서의 곡선을 직선으로 간략화한 서체. 획의 굵기에 변화

해서-가로획보다 세로획이 굵은 정돈된 정자체. 서법의 기본 서체

행서-약간 흘려 쓴 반흘림체로, 가장 널리 쓰임. 부드럽고 곡선적

초서-빨리 쓸 수 있는 완전 흘림체. 점획의 연결, 생략, 단순화 많음


5. 전각

서예나 그림을 완성할 때 찍는 도장

성명인-이름을 음각으로 새긴 것으로, 글씨가 하얗게 찍힘(백문인).

아호인-호를 양각으로 새긴 것으로, 글씨가 붉게 찍힘(주문인).

초형인-인물이나 동물의 형상을 새긴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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