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화
⑴ 특징
같은 그림을 여러 장 찍을 수 있고(모노타이프 제외), 판의 재료와 기법에 따라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며 실생활에 활용성이 큼
⑵ 판화의 종류
공간 속에 입체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미술
1. 조소의 표현 요소
■양감-작품의 크기와 부피, 무게 등 덩어리의 느낌
■재질감-재료에서 느껴지는 독특한 성질과 느낌
■동세-작품에서 느껴지는 움직임과 운동감
■구조-작품의 기본적인 골격과 짜임새
■공간감-작품이 차지하는 공간과 그 주변 공간
■비례-길이나 넓이, 크기의 비율
■균형-어느 한 쪽으로 기울거나 치우치지 않고 조화를 이룬 안정감
2. 조소의 표현 양식에 따른 분류
■환조(입체)-완전한 입체의 형태로, 사방에서 감상
■부조(반입체)-회화와 환조의 중간 형태로, 한쪽에서만 감상이 가능하고 고부조, 중부조, 저부조로 구분
3. 조소의 구분
조각:덩어리로 된 재료를 깎아서 표현(밖에서 안으로)
⑴ 종류
■목조(나무), 석조(돌), 석고 덩어리, 비누, 뼈 등
⑵ 용구
■목조(톱, 끌, 나무망치)
■석조(정, 쇠망치)
⑶ 비누 조각 제작 과정
① 구상하여 스케치하기 → ② 비누 전체에 스케치하기 → ③ 비누를 크게 깎아내기 → ④ 세부적으로 깎고 완성하기
소조:반죽이 가능한 재료를 붙여 가며 표현(안에서 밖으로)
⑴ 종류
■찰흙(점토), 지점토, 유토, 밀납 등
⑵ 용구
■소조용 주걱, 뼈대, 철사, 노끈, 회전판
⑶ 찰흙 석고형 뜨기
■부조 석고 뜨기 제작 과정
① 흙판을 만들어 형태를 스케치 → ② 양감을 잘 살려 완성 → ③ 석고를 개어 일정한 두께로 바름 → ④ 석고가 굳을 때까지 기다림 → ⑤ 찰흙 빼내기 → ⑥ 비눗물 바르기 → ⑦ 석고틀에 석고액 붓기 → ⑧ 석고액이 굳으면 겉쪽 틀을 깨냄 → ⑨ 수정하여 완성하기
*테라코타-점토를 소조하여 초벌구이한 것
■환조 석고 뜨기 제작 과정
① 찰흙 원형 만들기 → ② 쪼갬볼 꽂기 → ③ 외형에 석고액 바르기 → ④ 쪼갬볼을 빼고 찰흙 긁어내기 → ⑤ 비눗물 바르기 → ⑥ 내형에 석고액 붓기 → ⑦ 외형 석고 깨기 → ⑧ 완성
*인체 부위에 따른 명칭
■마스크-얼굴만 표현한 것
■두상-목 위의 얼굴과 머리 모두를 표현한 것
■흉상-머리에서 가슴 윗부분까지 표현한 것
■반신상-머리에서 허리까지 표현한 것
■전신상-몸 전체를 표현한 것
■토르소-머리, 팔, 다리를 생략하고 몸통만을 표현
4. 현대 조소
■반문명적 사고의 영향으로 산업사회의 비판과 단면을 표현
■다양하고 복잡한 형식
■재료-유리, 플라스틱, 철판 등의 공산품과 가죽, 헝겊, 펠트 등
*표현 방법
■오브제(사물이 지닌 본래의 목적과 기능을 미적 대상으로 바꾸어 놓은 물체) 이용
■모빌-콜더가 창안. 움직이는 조소로서 균형미와 율동미를 표현
■스태빌-‘정지되어 있는 조각’이란 뜻으로, 모빌의 상대적 표현
■아상블라주(집합 예술)-‘조립, 집합’이라는 뜻으로, 여러 가지 물건이나 폐품 등의 재료를 조합하여 표현
1. 색의 3요소
■색상-그 색만이 갖고 있는 독특한 성질
■명도-검정에서 하양까지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
■채도-색의 맑고 탁한 정도
2. 색의 분류
■무채색-명도만 있고 색상과 채도는 없음(하양, 회색, 검정)
■유채색-무채색을 제외한 모든 색. 3속성 모두 있음
3. 색의 혼합
■가산 혼합(빛의 혼합)-혼합할수록 명도가 높아짐
■감산 혼합(물감의 혼합)-혼합할수록 명도와 채도가 낮아짐
■중간 혼합-섞었을 때 두 색의 평균 명도가 됨
병치 혼합-직물, 모자이크
회전 혼합-색팽이, 바람개비
4. 색의 대비
주위 색의 영향으로, 색의 속성이나 느낌이 달라져 보이는 현상
■색상 대비-주위 색의 영향으로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
■명도 대비-주위 색이 명도가 높으면 어둡게, 명도가 낮으면 밝게 보이는 현상
■채도 대비-주위 색이 채도가 높으면 탁하게, 채도가 낮으면 선명하게 보이는 현상
■계속 대비-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나중 본 색이 달라져 보이는 현상
■동시 대비-두 가지 색을 동시에 보았을 때 색의 속성이나 느낌이 달라져 보이는 현상
■보색 대비-보색 관계인 두 색의 상대 색이 더욱 선명하게 보이는 현상
5. 색의 감정과 성질
⑴ 한색과 난색
■한색-청록, 파랑, 남색 등의 차가운 색
■난색-빨강, 주황, 노랑 등 따뜻한 색
■중성색-연두, 보라, 초록 등 중간 성질의 색
⑵ 진출색과 후퇴색
■진출, 팽창색-고채도, 고명도의 따뜻한 색
■후퇴, 수축색-저채도, 저명도의 차가운 색
⑶ 명시성
■두 색을 대비시켰을 때 멀리서도 뚜렷하게 잘 보이는 성질(검정과 노랑)
⑷ 주목성
■자극성이 강하여 눈에 잘 띄는 색의 성질(빨강)
⑸ 한국의 전통색
■오방색-전통적인 음양오행 사상에 근거하여 방위에 따른 색채를 나타낸 것으로, 동쪽을 파랑, 서쪽을 하양, 남쪽을 빨강, 북쪽은 검정, 중앙은 노랑을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