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감상의 단계
⑴ 훑어보기
----------------------------------------
작품을 처음 봤을 때 느낀 것은?
작품의 재료는?
작품은 언제 어디에서 제작되었고, 작가는 누구인가?
----------------------------------------
ꀶ
⑵ 분석하기
-----------------------------------------
선, 형태, 색, 질감 등의 조형 요소는 어떻게 사용되었는가?
조형 원리와 그 효과는 어떠한가?
-----------------------------------------
ꀶ
⑶ 해석하기
-----------------------------------------
작품의 주제와 그 표현 의도는?
내가 본 작품의 의미는?
작품의 역사적 의미는?
작품이 제작된 사회 문화적 특징은?
-----------------------------------------
ꀶ
⑷ 평가하기
-----------------------------------------
작품에 대한 평가와 가치는?
이 작품이 미술사에 남긴 영향은?
-----------------------------------------
1. 우리나라 미술의 이해
⑴ 선사 시대 미술-빗살무늬 토기, 울주 반구대 암각화, 청동기 시대 유물로 청동검과 고인돌
⑵ 삼국 시대 미술
■고구려 미술-용맹스러움과 진취적, 웅장한 기상. 고분 벽화 발달
-무용도, 수렵도, 사신도(강서 대묘)
■백제 미술-우아, 소박함, 친근함, 일본에 영향을 줌
-부여 정림사지 5층 석탑, 미륵사지 석탑, 서산 마애 삼존불상(백제의 미소)
■신라 미술-화려, 섬세, 정교한 금속 공예 발달
-천마총, 첨성대, 분황사탑, 기마 인물형 토기, 굵은 고리 귀걸이, 천마도
⑶ 통일 신라 미술
■불교 미술의 전성기
■다보탑과 석가탑, 석굴암과 불국사, 성덕 대왕 신종
⑷ 고려 시대 미술
■불교 숭상. 화려한 중세 귀족 미술 문화
■나전칠기, 고려청자, 부석사 무량수전, 월정사 팔각 9층탑, 관촉사 미륵불
⑸ 조선 시대 미술
■실용적이고 검소, 실용적 건축물, 문인화와 민화, 풍속화, 목판화
■경복궁, 숭례문, 수원 화성, 도산 서원
■인왕제색도, 씨름도, 몽유도원도, 고사관수도, 달마도
■한호의 석봉체, 김정희의 추사체
■임진왜란 전후로 전기에는 분청사기와 백자, 후기에는 청화백자가 유행
⑹ 근현대 미술-서양 미술의 영향으로 전통 미술에 새로운 재료와 기법 도입. 덕수궁 석조전, 명동 성당, 1945년 이후 새로운 화풍 등장
2. 동양 미술의 이해
|중국의 미술|
⑴ 고대 미술
■하·은·주 시대-토기와 청동기 문화 발달
■은 왕조-청동기로 도철문, 물소, 양의 뿔 형태가 조각됨. 붓의 발명으로 중국 미술의 발달
⑵ 진·한 시대의 미술
■진나라-진시 황릉과 만리장성 축조
■한나라-실크로드로 불교 미술 융성. 종이의 발명으로 학문과 예술 전성기
⑶ 위·진 시대-윈강, 용문, 둔황 석굴을 축조. 석굴 사원 내부의 불교 벽화
⑷ 수·당 시대의 미술
■수나라-탑과 많은 불상을 제작
■당나라-귀족 중심의 화려한 문화 발달. 대규모 사찰과 궁전을 건축
⑸ 송나라의 미술
■상공업 발달, 서민 문화 주류. 소박한 미술 문화 발달
■북종화와 남종화로 나뉘어 발전. 조춘도, 서호유정도, 나한 관음상
⑹ 원나라의 미술
■복고주의의 유행, 산수화와 문인화 유행. 연극을 비롯한 서민 문화 발달
■청화백자, 회화의 조맹부
⑺ 명나라의 미술
■한족 중심의 중국 문화가 다시 번창. 거대하고 화려한 궁궐과 사원 건축
■만리장성 재건과 자금성 축조
⑻ 청나라의 미술-명나라 건축의 모방 계승과 도자기 공예 제작 기술이 더욱 정교하고 세련됨.
|인도의 미술|
■안드라 왕조 시기-산치대탑
■쿠샨 왕조 시기-헬레니즘 문화 유입으로 불교 조각에 그리스 조각 기법 등장
■굽타 왕조 시기-아잔타 석굴
■무굴 왕조 시기-타지마할 묘당
|일본 미술|
■중국과 한반도의 영향을 많이 받음. 많은 사찰과 불상, 탑, 불화 등이 제작
■회화는 장식적이고 화려한 색채 기법이 유행
■호류사, 도다이사, 오사카 성, 히메이지 성 등의 목조 건축물 발달
|동남아시아 미술|
오랫동안 인도 문화권을 형성하면서 불교, 힌두교, 이슬람교 등의 종교 미술 발달. 캄보디아의 앙코르 와트와 인도네시아의 보로부두르 사원 등
3. 서양 미술의 이해
⑴ 선사 시대 미술-사냥과 종족 번영의 주술적 목적. 라스코 동굴 벽화,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등
⑵ 이집트 미술-왕의 절대 권력과 영혼 불멸의 신앙을 바탕으로 한 피라미드와 스핑크스 같은 거대한 미술품들, 무덤 안의 조각과 벽화
⑶ 그리스 미술-인간의 모습에서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찾음. 도리아식, 이오니아식, 코린트식의 건축, 아테네 니케 신전은 대표적인 이오니아 양식의 신전
⑷ 로마 미술-콘스탄티누스 개선문, 콜로세움 경기장, 폼페이 벽화 등
⑸ 중세 미술
■기독교 양식(카타콤 미술)-성서 내용의 회화, 조각품 등
■비잔틴 미술-모자이크 발달
■로마네스크 미술-성당 내부 프레스코화
■고딕 미술-스테인드글라스, 첨형 아치
⑹ 르네상스 미술
■학문 예술의 부흥 운동으로 이탈리아에서 시작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의 3대 거장
⑺ 바로크 미술-극적이며 감정적인 미술 양식. 루벤스, 렘브란트, 페르메이르, 판다이크 등
⑻ 로코코 미술-부유한 상류층 중심의 상류 사회를 소재로 한 그림, 초상화 등을 그림. 바토, 프라고나르, 샤르댕 등
⑼ 19세기 미술
■신고전주의 미술-그리스 로마 문화의 영향을 받음. 정확한 형태를 중시하고 명암을 부드럽게 처리함. 다비드와 앵그르 등
■낭만주의-인간의 감정과 직관을 표현. 자유분방과 힘 있는 붓질이 특징. 들라크루아, 제리코, 터너 등
■자연주의-자연의 소박함과 농촌의 전원 풍경, 해변, 바다 등을 즐겨 표현. 밀레, 코로 등
■사실주의-경험한 세계를 객관적으로 묘사하고, 사회 현실이나 일상의 장면을 작품화함. 쿠르베 등
■인상주의-19세기 후반 밖에서 풍경 그리는 것이 유행, 순간적인 인상을 중요시하여 형태와 색채가 균일하지 않은 것이 특색. 마네, 모네, 드가, 르누아르, 모리조 등
■신인상주의-점묘법 사용. 쇠라, 시냐크 등
■후기 인상주의-색의 형태를 개성적으로 연구하여 표현. 세잔, 반 고흐, 고갱 등
⑽ 20세기 미술
■야수주의-감정을 색채로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해 강렬한 색채 추구. 마티스, 뒤피, 드랭, 루오, 블라맹크 등
■표현주의-독일에서 시작, 원근법과 명암 무시, 형태를 왜곡 변형. 사회 비판 의식 표현. 뭉크, 놀데 등
■입체주의-형태 표현의 새로운 방법 제시. 피카소, 브라크, 레제 등
■미래주의-미래에 대한 긍정적 관심을 적극적으로 표현. 보초니, 발라 등
■추상주의-사물의 형상을 순수한 조형 요소와 원리를 이용하여 표현. 칸딘스키, 브란쿠시 등
■초현실주의-꿈, 공상, 환상의 세계를 주제로, 무의식과 꿈에서 영감 받음. 달리, 미로, 마그리트, 샤갈 등
■추상 표현주의-물감을 뿌리고 흘리는 행위 자체에 의미를 둠. 정형화되지 않은 서정적 추상의 경향을 표현. 폴록, 데 쿠닝 등
■비디오 아트-영상 매체를 활용하여 주로 작품 활동. 백남준, 비올라 등
■대지 미술-사막, 해변, 산악 등 거대한 자연을 매개로 작품 활동. 스미스슨, 크리스토 등
'미술수업참고자료 > 미술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화 이론 ppt 자료 (0) | 2011.09.02 |
---|---|
한국 근현대 미술 ppt 자료 (0) | 2011.08.26 |
미술요점정리 3 (0) | 2010.12.22 |
미술요점 정리 2 (0) | 2010.12.22 |
학습요점정리 1 (0) | 2010.1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