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교실에서 예술을 가르치는 수업 예술가
미술수업참고자료/미술이론

미술요점정리 4

by 햇님이 마미 2010. 12. 22.



작품 감상의 단계

⑴ 훑어보기

----------------------------------------

작품을 처음 봤을 때 느낀 것은?

작품의 재료는?

작품은 언제 어디에서 제작되었고, 작가는 누구인가?

----------------------------------------

⑵ 분석하기

-----------------------------------------

선, 형태, 색, 질감 등의 조형 요소는 어떻게 사용되었는가?

조형 원리와 그 효과는 어떠한가?

-----------------------------------------

⑶ 해석하기

-----------------------------------------

작품의 주제와 그 표현 의도는?

내가 본 작품의 의미는?

작품의 역사적 의미는?

작품이 제작된 사회 문화적 특징은?

-----------------------------------------

⑷ 평가하기

-----------------------------------------

작품에 대한 평가와 가치는?

이 작품이 미술사에 남긴 영향은?

-----------------------------------------




1. 우리나라 미술의 이해

⑴ 선사 시대 미술-빗살무늬 토기, 울주 반구대 암각화, 청동기 시대 유물로 청동검과 고인돌

⑵ 삼국 시대 미술

고구려 미술-용맹스러움과 진취적, 웅장한 기상. 고분 벽화 발달

-무용도, 수렵도, 사신도(강서 대묘)

백제 미술-우아, 소박함, 친근함, 일본에 영향을 줌

-부여 정림사지 5층 석탑, 미륵사지 석탑, 서산 마애 삼존불상(백제의 미소)

신라 미술-화려, 섬세, 정교한 금속 공예 발달

-천마총, 첨성대, 분황사탑, 기마 인물형 토기, 굵은 고리 귀걸이, 천마도

⑶ 통일 신라 미술

불교 미술의 전성기

다보탑과 석가탑, 석굴암과 불국사, 성덕 대왕 신종

⑷ 고려 시대 미술

불교 숭상. 화려한 중세 귀족 미술 문화

나전칠기, 고려청자, 부석사 무량수전, 월정사 팔각 9층탑, 관촉사 미륵불

⑸ 조선 시대 미술

실용적이고 검소, 실용적 건축물, 문인화와 민화, 풍속화, 목판화

경복궁, 숭례문, 수원 화성, 도산 서원

인왕제색도, 씨름도, 몽유도원도, 고사관수도, 달마도

한호의 석봉체, 김정희의 추사체

임진왜란 전후로 전기에는 분청사기와 백자, 후기에는 청화백자가 유행

⑹ 근현대 미술-서양 미술의 영향으로 전통 미술에 새로운 재료와 기법 도입. 덕수궁 석조전, 명동 성당, 1945년 이후 새로운 화풍 등장


2. 동양 미술의 이해

|중국의 미술|

⑴ 고대 미술

하·은·주 시대-토기와 청동기 문화 발달

은 왕조-청동기로 도철문, 물소, 양의 뿔 형태가 조각됨. 붓의 발명으로 중국 미술의 발달

⑵ 진·한 시대의 미술

진나라-진시 황릉과 만리장성 축조

한나라-실크로드로 불교 미술 융성. 종이의 발명으로 학문과 예술 전성기

⑶ 위·진 시대-윈강, 용문, 둔황 석굴을 축조. 석굴 사원 내부의 불교 벽화

⑷ 수·당 시대의 미술

수나라-탑과 많은 불상을 제작

당나라-귀족 중심의 화려한 문화 발달. 대규모 사찰과 궁전을 건축

⑸ 송나라의 미술

상공업 발달, 서민 문화 주류. 소박한 미술 문화 발달

북종화와 남종화로 나뉘어 발전. 조춘도, 서호유정도, 나한 관음상

⑹ 원나라의 미술

복고주의의 유행, 산수화와 문인화 유행. 연극을 비롯한 서민 문화 발달

청화백자, 회화의 조맹부

⑺ 명나라의 미술

한족 중심의 중국 문화가 다시 번창. 거대하고 화려한 궁궐과 사원 건축

만리장성 재건과 자금성 축조

⑻ 청나라의 미술-명나라 건축의 모방 계승과 도자기 공예 제작 기술이 더욱 정교하고 세련됨.


|인도의 미술|

안드라 왕조 시기-산치대탑

쿠샨 왕조 시기-헬레니즘 문화 유입으로 불교 조각에 그리스 조각 기법 등장

굽타 왕조 시기-아잔타 석굴

무굴 왕조 시기-타지마할 묘당


|일본 미술|

중국과 한반도의 영향을 많이 받음. 많은 사찰과 불상, 탑, 불화 등이 제작

회화는 장식적이고 화려한 색채 기법이 유행

호류사, 도다이사, 오사카 성, 히메이지 성 등의 목조 건축물 발달


|동남아시아 미술|

오랫동안 인도 문화권을 형성하면서 불교, 힌두교, 이슬람교 등의 종교 미술 발달. 캄보디아의 앙코르 와트와 인도네시아의 보로부두르 사원 등



3. 서양 미술의 이해

⑴ 선사 시대 미술-사냥과 종족 번영의 주술적 목적. 라스코 동굴 벽화,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등

⑵ 이집트 미술-왕의 절대 권력과 영혼 불멸의 신앙을 바탕으로 한 피라미드와 스핑크스 같은 거대한 미술품들, 무덤 안의 조각과 벽화

⑶ 그리스 미술-인간의 모습에서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찾음. 도리아식, 이오니아식, 코린트식의 건축, 아테네 니케 신전은 대표적인 이오니아 양식의 신전

⑷ 로마 미술-콘스탄티누스 개선문, 콜로세움 경기장, 폼페이 벽화 등

⑸ 중세 미술

기독교 양식(카타콤 미술)-성서 내용의 회화, 조각품 등

비잔틴 미술-모자이크 발달

로마네스크 미술-성당 내부 프레스코화

고딕 미술-스테인드글라스, 첨형 아치

⑹ 르네상스 미술

학문 예술의 부흥 운동으로 이탈리아에서 시작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의 3대 거장

⑺ 바로크 미술-극적이며 감정적인 미술 양식. 루벤스, 렘브란트, 페르메이르, 판다이크 등

⑻ 로코코 미술-부유한 상류층 중심의 상류 사회를 소재로 한 그림, 초상화 등을 그림. 바토, 프라고나르, 샤르댕 등

⑼ 19세기 미술

신고전주의 미술-그리스 로마 문화의 영향을 받음. 정확한 형태를 중시하고 명암을 부드럽게 처리함. 다비드와 앵그르 등

낭만주의-인간의 감정과 직관을 표현. 자유분방과 힘 있는 붓질이 특징. 들라크루아, 제리코, 터너 등

자연주의-자연의 소박함과 농촌의 전원 풍경, 해변, 바다 등을 즐겨 표현. 밀레, 코로 등

사실주의-경험한 세계를 객관적으로 묘사하고, 사회 현실이나 일상의 장면을 작품화함. 쿠르베 등

인상주의-19세기 후반 밖에서 풍경 그리는 것이 유행, 순간적인 인상을 중요시하여 형태와 색채가 균일하지 않은 것이 특색. 마네, 모네, 드가, 르누아르, 모리조 등

신인상주의-점묘법 사용. 쇠라, 시냐크 등

후기 인상주의-색의 형태를 개성적으로 연구하여 표현. 세잔, 반 고흐, 고갱 등

⑽ 20세기 미술

야수주의-감정을 색채로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해 강렬한 색채 추구. 마티스, 뒤피, 드랭, 루오, 블라맹크 등

표현주의-독일에서 시작, 원근법과 명암 무시, 형태를 왜곡 변형. 사회 비판 의식 표현. 뭉크, 놀데 등

입체주의-형태 표현의 새로운 방법 제시. 피카소, 브라크, 레제 등

미래주의-미래에 대한 긍정적 관심을 적극적으로 표현. 보초니, 발라 등

추상주의-사물의 형상을 순수한 조형 요소와 원리를 이용하여 표현. 칸딘스키, 브란쿠시 등

초현실주의-꿈, 공상, 환상의 세계를 주제로, 무의식과 꿈에서 영감 받음. 달리, 미로, 마그리트, 샤갈 등

추상 표현주의-물감을 뿌리고 흘리는 행위 자체에 의미를 둠. 정형화되지 않은 서정적 추상의 경향을 표현. 폴록, 데 쿠닝 등

비디오 아트-영상 매체를 활용하여 주로 작품 활동. 백남준, 비올라 등

대지 미술-사막, 해변, 산악 등 거대한 자연을 매개로 작품 활동. 스미스슨, 크리스토 등













'미술수업참고자료 > 미술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화 이론 ppt 자료  (0) 2011.09.02
한국 근현대 미술 ppt 자료  (0) 2011.08.26
미술요점정리 3  (0) 2010.12.22
미술요점 정리 2  (0) 2010.12.22
학습요점정리 1  (0) 2010.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