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교실에서 예술을 가르치는 수업 예술가
미술수업참고자료/미술이론

[스크랩] 과학 기술을 적용한 현대미술 이해하기(감상)

by 햇님이 마미 2011. 9. 19.



목 차
1) 수업의 개요

2) 단원 개관

3) 수업 준비

4) 차시별 교수-학습 과정안(약안)

5) 차시별 교수-학습 전개 및 참고 자료(세안)

6) 지도상의 유의점


1) 수업의 개요  

과학은 가설과 실험을 통하여 사실을 증명하는 지적인 것으로 인간의 이성에 의해 파악되는 지식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미술은 인간의 감성적 능력에 의해 형상화된 예술작품 중심으로 정서에 호소하고 있다. 그러나 미술과 과학은 때로는 동일시되거나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설명되기도 한다. 이 수업은 미술에 있어 과학기술의 영향에 따라 발생하는 다양한 현대미술의 장르를 탐색 이해하고, 새롭고 다양한 미술양식을 체험해 보는데 학습의 의의가 있다.


참고 자료 목록

자 료 명 학습단계 자료구분
1 미술과 과학의 관계 설명자료와 참고 작품 1 차시
2 미디어 아트의 종류와 참고 작품 1 차시
3 조사활동보고서 1 차시
4 토론보고서 3 차시
5 토론 수업시 유의점(학생용) 3 차시
6 미술에 나타난 재미있는 과학의 원리 심화학습





2) 단원 개관   

단원명 과학기술을 적용한 현대미술 이해하기
대상 학년 8-9학년
단원 학습 목표 •과학 기술이 미술에 미친 영향을 이해한다.
•미술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설명할 수 있다.
수업 전략 교수 형태

학습 형태
모둠별 학습 토론법 조사활동 질의 응답 발표
주요 용어 미디어 아트, 비디오 아트, 컴퓨터 아트, 디지털 아트, 웹아트,
인터렉티브 아트, 가상현실
평가 방법 토론법, 관찰법






3) 수업 준비   

교사
•과학기술을 이용한 현대미술 예시 자료(그림파일, PPT 등)준비
•‘미술과 과학’의 관계에 대한 이해 자료 준비
•토론보고서 양식 구성
•인터넷 관련 사이트 조사

학생
•조사활동보고서 작성해오기




4) 차시별 교수-학습 과정안 (약안)   

수업 단계 교수-학습 활동 내용 수업 자료
교사 학생
1차시 (45분) ① 과학기술이 현대미술에 미친 영향 이해하기   •조사활동
보고서
② 작품을 통해 미술과 과학의 관계와 유사점
이해하기
•미술과 과학의 관계, 미술과 과학의 유사점 등에 관한 파워포인트 자료
•백남준, “TV 시계”,“다다익선” 등의 작품 설명자료
 
2차시 (45분) ① 미술과 과학의 관계를 이해하며 과학기술을 이용한 현대미술의 여러 양식을 중심으로 작품 감상하기 •미디어 아트의 종류와 참고작품 설명자료  
② 작품에서 찾을 수 있는 대표적인 조형요소와 원리 찾아보기 •발문자료  
방과 후
활동
참고작품에 관한 활동지, 인터넷주소를 참고하여 토론 주제가 될 만한 내용을 1~2가지 정리하기
3차시 (45분) ① 모둠별로 토론주제 중 선정하여 토론한 후 토론한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기 •토론보고서 양식  
② 모둠별로 토론보고서를 제출하기   •토론
보고서






5) 차시별 교수-학습 전개 및 참고 자료(세안)   

1 차시

① 현대미술에서 과학기술이 어떻게 발전되었는지 이해한다.
•선수학습으로 현대미술에서 과학기술이 이용된 예를 찾아서 조사활동보고서를 작성한다.
•조사활동 보고서를 발표하고 현대미술에 있어 과학기술의 영향에 대해 이야기한다.
•과학기술이 어떤 것인지, 미술에 있어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지 이야기 한다.

② 교사의 예시자료와 학생의 수집자료를 감상한다.
•미디어를 활용한 미술작품을 예시하여 보여주고 작품에 나타난 과학기술에 대해 이야기하고, 어떤 의미를 지닐 수 있는지 이야기한다.

③ 미술작품을 통해 미술과 과학의 관계와 유사점을 알 수 있다.
•미술은 아름다움을 다루는 작업이고 과학은 진리를 추구하는 이상적인 학문이라 생각하지만 둘 다 자연과 세계를 재현하고 해석하며 진리를 추구하는 점에서 유사함을 예시작품을 통해 이해한다.


참고자료

◆ 미술과 과학의 관계 설명자료와 참고 작품
- 미술과 과학의 관계
- 미술과 과학의 유사점
- 백남준, “TV 시계” 작품 설명
- 백남준, “다다익선” 작품 설명

◆ 조사활동보고서(예시)

학년:   반:     번: 성명: 작성일자 년    월    일
                          과학기술을 이용한 현대미술 이해하기
작품사진   작품명  
작가이름  
표현재료
및 방법
 
작품크기  
작품연도  
출처
(인터넷주소)
 
작품의
내용

특징
 
작품선정 이유  
나의 느낌  








2 차시

① 미술과 과학의 관계를 이해하며 과학기술을 적용한 현대미술의 다양한 영역을 작품 자료를 통해 감상한다.

•미술과 과학기술의 관계를 표현매체에 따른 영역을 중심으로 이해한다.  
•미디어아트, 비디오 아트, 컴퓨터 아트, 디지털 아트(웹아트, 인터렉티브 아트), 가상현실 등의 미술작품을 감상하고 작품 속에 표현되어 있는 내용의 특징을 알 수 있다.
•작품에서 보여지는 형태는 무엇이며, 다뤄지고 있는 주제와 내용은 무엇인지, 작품을 시대성이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이야기할 수 있다.

② 작품에서 찾을 수 있는 대표적인 조형요소와 원리를 알 수 있다.
•작품에 드러나는 점, 선, 면, 형, 색, 명암, 공간, 질감, 양감, 빛 등의 조형요소와 통일과 변화, 비례, 율동, 균형, 조화, 대비 등 조형원리를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다.

③ 방과 후 활동으로 다음 차시의 모둠별 토론을 위해 과학기술을 적용한 현대미술과 관련된 활동지와, 인터넷 주소를 검색하여 토론 주제가 될만한 내용을 1~2가지 정리하기.
•교사는 토론 주제 선정에 있어 예시를 제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과학기술을 적용한 미술작품은 어떤 느낌을 주며,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내가 미술작품을 제작 한다면 어떤 매체를 이용하여 표현하고 싶은지, 또한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참고자료

◆ 미디어 아트의 종류와 참고 작품
- 미디어 아트의 개요
- 비디오 아트
- 컴퓨터 아트
- 디지털 아트
- 가상현실






3차시

① 모둠별로 자리를 배치하고, 각자 준비해온 토론 주제에 대해 이야기 한다.
② 모둠별로 토론주제가 될 만한 내용을 1~2가지 정도 선정하여 토론한다. (15-20분)
③ 토론한 후 토론한 내용을 정리하여 모둠별로 발표 한다. (각 모둠별 3-4분 정도)
④ 모둠별로 토론보고서를 제출한다.

•교사는 학생발표를 보충하여 설명하고 학습내용을 정리하여 준다.  


참고자료

◆ 토론보고서 양식(예시)

        학년      반 모둠이름   작성일자     년   월   일
단원   모둠명단
1.
2.
3.
4.
5.
토론
주제

토론
내용
 
토론
정리
 
선생님의
조언
 




◆ 토론 안내(학생용) ◆
                           ★ 우리 같이 이야기해 보아요 ★

함께 살아가는 세상에서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이해하기 위해서 토론은 중요합니다. 우리 같이 아름다운 토론문화를 만들어 갑시다. 토론의 진행절차는 다음을 따라해 보세요.

1. 토론 내용의 준비 : 내용 정리 및 토론 주제가 될 만한 내용을 1~2 가지 정리 하세요.

2. 토론할 수 있도록 자리 배치 : 모둠 구성원 모두가 서로의 얼굴을 볼 수 있게 원형으로 앉으세요.

3. 각자 자기 소개 : 자신의 특징과 장점, 소감 등을 나누어 보세요.

4. 토론 진행을 맡을 사회자와 토론 내용을 정리할 사람을 정하고 모둠별 이름을 정하세요.

5. 토론의 진행방식 : 첫째, 각자의 생각들을 돌아가며 이야기하세요. 둘째, 토론 주제가 여러개일 경우에는 주제별로 이야기하세요. 셋째, 자유롭게 토론하면서 각자의 미술에 대한 생각을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6. 토론시의 주의사항 : 첫째, 토론이 지나치게 한 두사람에게 한정되지 않고 골고루 발표할 수 있게 하세요. 둘째, 토론 주제에서 너무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다양한 생각들과 경험을 나누어 보세요. 셋째, 정해진 시간 내에서 한정된 주제에 대하여 의견을 나누는 것임을 잊지 마세요.

7. 토론이 끝난 후 내용 정리를 하여, 발표 합니다. 토론 내용을 정리할 때에는 토론보고서 양식에 기초하여 작성하고 모둠별 이름(명담 포함)과 토론 주제, 토론 내용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다른 친구들의 발표를 주의깊게 듣는 것도 잊지 마세요.




◆ 모둠별 토론 수업 (교사용)◆
학생들 스스로가 학습의 주체로 인식하도록 만들기 위해서 토론은 필요하며, 토론은 토의와 논쟁으로 이루어진다. 넓은 의미의 토론은 의제설정, 의견개진, 논제설정, 논쟁, 합의나 의견의 차이 확인, 새로운 차원의 의제설정으로 구성된다. 토론은 가치중립이 아니라 이념적 가치지향을 가지고 있으며 그 의미는 사회의 공동체성과 역사의 진보성이다.

* 토론의 진행절차
1. 토론 내용의 준비 : 내용 정리 및 토론 주제가 될만할 내용을 1~2가지 정리

2. 토론할 수 있도록 자리배치(가급적이면 원형으로 전원이 서로 얼굴을 볼 수 있도록 한다.)

3. 각자 자기소개 : 자신의 특징과 장점, 소감 등

4. 진행을 맡을 사회자와 토론 내용을 정리할 사람을 정하고, 모둠별 이름 정하기

5. 토론의 진행 방식 :
- 소감과 각자의 생각들을 돌아가며 발표하기
- 토론 주제별로 논의하기
- 자유롭게 토론하면서 각자의 미술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기

6. 토론시의 주의사항 :
- 토론이 지나치게 한 두사람에게 한정되지 않고 골고루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 주제에서 너무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다양한 생각과 경험을 논의할 수 있도록 한다.
- 제한된 시간 내에 한정된 주제에 대하여 의견나누기

7. 토론한 내용의 정리와 발표
- 모둠별 이름(명단 포함)
- 토론한 주제 및 토론 내용



◆ 심화학습
미술에 나타난 재미있는 과학의 원리







6) 지도상 유의점 및 제언   

•미술에 있어 과학의 영향이 중요해지고 있고, 현대미술에 있어 과학의 영향을 받은 미술품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조형물, 회화, 영상 등 다양한 미술작품을 중심으로 현대미술전시에서 볼 수 있는 과학기술의 특징을 찾아보도록 지도한다.

•미술에 있어 과학의 영향에 대해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생각해보아 자신의 관점을 제시할 수 있게 지도한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학습효과를 높인다.

•토론활동을 할 때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모둠의 구성은 학기 초에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매 학기 초는 학년이나 반이 바뀌게 되므로 5~6명 정도로 자유롭게 모둠을 구성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친밀감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구성된 모둠은 한 해 동안 지속적으로 운영되도록 한다. 토론시 교사는 토론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 않고, 모둠별로 가서 주의해서 듣고 적절히 조언한다.



출처 : ★ S S H - A R T ★
글쓴이 : 아트천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