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교실에서 예술을 가르치는 수업 예술가
다양한 미술 수업 활동들

오감을 활용한 포장디자인(과자류) 수업

by 햇님이 마미 2019. 9. 3.

방학이 끝나고 서서히 선선한 바람이 느껴지는데요...

이번 방학때 미술과 연수를 가서 저의 블로그를 보고 도움을 받았다는 어여쁜 신규샘들의 애기를 듣고 더욱 열심히 올려야 겠다 생각했는데 ...실천이 참 어렵네요... ㅜㅜ


이번에는 자유학기 일반학기 연계자료 중에서 너무 괜찮은 자료를 보고 한 번 제 나름대로 변형해서 수업한 자료입니다.(그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 


오감을 활용한 포장 디자인 수업인데 사실 포장디자인 수업하면 왠지 옛날자료 같은 생각이 드실텐데요... 아닙니다요.. 어떻게 구성을 하는야에 따라 알차게 만들어 갈 수 있는 주제더라구요..^^




1. 학생들의 수업과정 및 평가계획을 안내합니다.


과정평가로서 수업과 평가가 일치하는 수업을 지향하는 편입니다.

단순히 결과물 평가가 아닌 수업하는 모든 과정들을 평가요소를 적절히 넣어서 계획하는 거죠 (파일 있으니깐 활용하시면 됩니다.~~^^)



평가계획.hwp

2. 동기유발 및 기초이론 (활동지 활용)


여기서부터는 기초 이론이죠~이 시간에 배운 이론수업의 내용은 서술형 평가때 반영을 하면 의미있는 배움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너무 많은 양보다는 핵심만 전달합니다. 그리고 활동지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하며 그 활동과정 또한 평가에 반영합니다.


포장디자인의 현대사회에서의 중요성과 가치를 설명합니다.


3. 포장디자인의 요소를 소개하고 그 중 '색상'요소에 대해 수업을 전개 합니다.

보통 색 단원이 지루하고 재미있는 수업이 되기 힘든데 포장 디자인 파트와 묶어서 진행하면 효과적으로 수업할 수 있는 것 같아요 


활동지를 활용하시면 더욱 학생들이 집중할 수 있어요.. 평가에도 반영하구요..

오감을 활용한 포장디자인 1(색상).hwp



색의 연상과 상징은 색 심리 테스트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직관적으로 내용을 내면화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나'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색상과 이미지 그 이유

'친구'를 생각하면 떠오른 색상과 이미지 그 이유를 적어보고

모둠별로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합니다.

                           --학생들이 작성한 활동지입니다.-



활동지에 다 적은 후 정답을 공개해 줍니다. 사실 내용이 맞고 틀리고를 떠나 색상이 가지는 이미지나 연상되는 느낌을 생각해 보는 시간이죠.

그리고 교과서를 활용하여 (굳이 ppt로 안 만들었답니다.) 색혼합색 대비또한 활동지에 직접 색종이를 붙이도록 합니다.



4. 전시에 공부한 색 이론을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색(배색)을 활용  한  작품을 제작해 보도록 합니다.




색을 어떻게 배색하는가에 따라 느낌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5. 모둠별로 미션카드를 뽑고 8절 도화지 반을 잘라 미션카드에 적힌 이미지를 색종이를 잘라 붙여 표현해 보도록 합니다.


색상 미션 카드.hwp






모둠원은 미션카드를  공유한 뒤 다른모둠에 알리지 않고 작품을 진행합니다. 나중에 모둠원 작품끼리 칠판앞에 붙인 뒤 모둠이 표현한 배색이미지를 맞춰보는 퀴즈 활동으로 연결합니다.










6. 색상 수업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으로 포장 디자인 수업을 진행합니다. 과자류 포장 디자인을 위해 기존 과자포장 디자인을 분석해 보는 활동입니다.(개인별로 과자하나씩 가지고 오기)


과자를 먹으면서 오감을 활용하여 기존 과자와 포장디자인을 분석해 보는 활동인데 아이들이 엄청 좋아합니다. 과자를 먹으면서 수업을 하기에~~....ㅋㅋㅋ






                                           < 학생이 과자를 먹고 분석한 활동지>

분석한 후에는 모둠별로 한 명씩 나와서 자신이 분석한 내용에 대해서 발표도 해 봅니다.


7.  여러 종류의 과자를 비닐팩에 소분한 뒤 넣어서 '두근두근 상    자'를 완성합니다.

  학생들에게 상자속의 과자를 뽑게 합니다.(애들이 재미있어하더라구요..)




학생들이 가져온 과자 일부를 기증받거나 해외과자를 여러 종류를 사서 활용합니다. 국산과자는 아무래도 밧이나 모양을 미리 알고 있기 떄문에 처음 보는 모양이나 맛을 가진 해외과자를 이용하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는 것 같아요.


8. 자신이 뽑은 과자를 기존 과자를 분석한 방법을 응용하여 오감을 활용하여 분석  보도록 합니다. 맛도 보고 촉감도 보고 냄새도 맛고~~ 과자을 먹으면서 수업하니깐 집중안 하는 녀석이 없네요~~ㅋㅋ




아래의 활동지를 통해 과자에 대한 느낌과 이미지를 마인드맵 형식을 사용하여 적어보도록 합니다.


오감을 활용한 포장디자인 3(마인드맵).hwp



9. 마인드 맵 이미지 연상 활동을 통해 나온 여러 아이디어를 포장디자인으로 구체화 시키는 활동을 합니다. 일명 아이디어 스케치~~포장 디자인 설계작업인데 일대일로 피드백 해주면서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발전시켜나갈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헥헥]


오감을 활용한 포장디자인 4(포장 디자인 하기).hwp




10. 자~이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만들어 볼까요~~^^





11. 완성작 감상해 볼께요~~














 







12. 마지막으로 이번 수업을 바탕으로 한 서술형 평가로 마무리 합니다.


비평문 작성.hwp




수업을 끝내며...

사실 예전에는 포장 디자인 수업이면 별다른 과정없이 바로 예쁜 포장 디자인 박스를 만들고 (주로 여학생들이 잘 만들죠) 그 결과물만을 평가하며 예쁘게 만든 결과물로 축제때 전시하고...좀 그랬던 것 같아요.

물론 실기에 치중된 수업이 의미가 없다고는 말할 수 없으나 그 속에서 과연 학생들의 배움이 있고 성장이 있는지는 의문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그 만들어가는 과정 자체가 수업이 되고 배움이 만들어 지는 그런 미술 수업을 지향하는 편입니다.

색다른 재료보다, 축제 전시를 위한 미술수업이 아닌, 배움이 있는 미술수업.....


오감을 활용한 포장디자인 3(마인드맵).hwp
0.01MB
평가계획.hwp
0.02MB
오감을 활용한 포장디자인 4(포장 디자인 하기).hwp
0.02MB
비평문 작성.hwp
0.0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