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엔 감상수업을 들고 왔습니다.
먼저 수업 과정을 소개할께요...
차시 |
수업 내용 |
비고 |
1차시 |
펠드먼의 감상 단계별로 감상하기 |
교사와 함께 한 단계씩 감상 |
2차시 |
교과서에 있는 작품 중 하나를 선택하고 온라인 검색을 통해 작품을 감상하고 펠드먼의 감상 단계별로 활동지 작성하기 |
|
3차시 |
자신이 조사한 작품의 특징과 조형요소, 원리 등을 활용하여 작품에 어울리는 공간을 디자인 해 보기(아이디어 스케치) |
삼면이 보이는 정육면체 도안 활용 |
4~6차시 |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작품에 어울리는 공간 만들기 |
|
7차시 |
완성된 작품을 촬영하고 다른 학생들 앞에서 자신이 조사한 작품에 대해 발표하기 |
|
자~~!!!
이 수업에 대한 평가계획도 올려드립니다.
평가 과제 |
작품에 어울리는 공간 만들기 |
|
평가 요소 펠드먼의 감상 단계를 활용한 감상 문 쓰기 (10점) |
채점 기준 |
|
척도 |
척도별 수행 특성 |
|
펠드먼의 감상 단계를 활용한 감상 문 쓰기 (10점) |
10 |
자신이 선택한 작품을 펠드먼의 감상 단계 중 4단계 모두를 자신이 검색한 정보를 활용하여 정확하고 성실한 내용으로 작성한 경우 |
8 |
자신이 선택한 작품을 펠드먼의 감상 단계 중 3단계만 자신이 검색한 정보를 활용하여 정확하고 내용으로 작성한 경우 |
|
6 |
자신이 선택한 작품을 펠드먼의 감상 단계 중 2단계만 자신이 검색한 정보를 활용하여 정확하고 내용으로 작성한 경우 |
|
4 |
자신이 선택한 작품을 펠드먼의 감상 단계 중 1단계만 자신이 검색한 정보를 활용하여 정확하고 내용으로 작성한 경우 |
|
작품에 어울리는 공간 디자인의 창의적 발상 (10점) |
10 |
작품의 특징을 잘 활용하여 자신의 독창적이고 새로운 관점으로 입체공간을 디자인하고 잘 표현한 경우 |
7 |
작품의 특징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입체공간을 디자인하였으나 어디서 본 듯한 느낌을 표현한 경우 |
|
4 |
작품의 특징의 잘 활용하지 못하고 독창적인 관점이 드러나지 않았을 경우 |
|
작품에 어울리는 공간 디자인의 조형성 (20점) |
20 |
작품의 조형적 특징을 잘 반영하여 조화로운 색상배치, 안정된 공간 구성, 뛰어난 완성도로 작품을 제작한 경우 |
15 |
작품의 조형적 특징을 잘 반영하여 조화로운 색상배치, 안정된 공간 구성, 뛰어난 완성도로 작품을 제작한 경우 |
|
10 |
작품의 조형적 특징을 잘 반영하여 조화로운 색상배치, 안정된 공간 구성, 뛰어난 완성도로 작품을 제작한 경우 |
|
5 |
작품의 조형적 특징을 잘 반영하여 조화로운 색상배치, 안정된 공간 구성, 뛰어난 완성도로 작품을 제작한 경우 |
|
자신의 작품에 대해 발표하기 (10점)
|
■바른 시선처리, 바른 자세 등 자신감 있는 태도로 발표한다.(2점) |
|
■작품의 특징에 대한 설명을 정확하고 풍부한 내용으로 전달한다.(2점) |
||
■적절한 말의 속도와 정확한 발음으로 발표한다.(2점) |
||
■청중의 호응도를 잘 이끌어 낸다.(2점) |
||
■질문에 적절하게 응답을 잘 한다.(2점) |
<1차시> 펠드먼의 감상 단계별로 감상하기
사실 학생들이 의외로 그림 감상에 대해 무지한 경우가 많습니다. 음악은 즐겨듣는데 그림 감상에는 흥미나 관심도가 많이 낮죠..사실 이건 초등 6년간의 미술교육이 너무 형식적인 경우가 많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많은 초등 선생님들이 열심히 하시는 건 맞지만 제 아이들의 경우도 그렇고 초등선생님들의 말도 들어보면 미술시간을 공작을 시켜놓고 업무를 보거나 쉬는 시간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다고 합니다.
가장 그림을 좋아하고 표현해야 할 6년동안 제대로 된 감상교육, 또는 미술문화교육이 부족하다 보니 중학생이 되어서 피카소도 모르는 애들이 수두룩 하더라구요.. ㅜㅜ
중고등 되면 공부한다고 바쁜데 가장 미술에 관심많고 재미있어하는 초등 시기에 제대로 된 미술문화교육이 이루어지길 진심으로 바래봅니다.
암튼, 처음부터 차근이 가르쳐준다는 마음으로 한 시간 동안 저랑 같이 단계별로 감상해 보는 시간을 같습니다.
-펠드먼의 감상 단계-서술하기(마음열기) -분석하기(자세히 보기) -해석하기(작가의 마음 열기) -평가하기(생각하고 판단하기) |
▸ 서술하기(마음열기)
-작품에 대한 첫인상에 대해 말해보고 그림에서 보이 는 이미지를 최대한 찾아보는 단계이다.
예시) 하늘색 옷을 입은 음식을 나르는 사람이 보인다. 깃털 모자를 쓴 소년가 빵을 먹고 있는 것이 보인다. 벽에 초록색 천이 보인다. |
▸분석하기(자세히 보기)
- 작가는 누구인지? 언제 그려졌는지? 재료는 무엇인지,
어떤 방법으로 표현했는지? 작품에서 나타난 주요 조 형 요소와 원리를 알아보는 단계이다.
- 분석하기의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작품의 객관적인 정보 및 미적 특징을 찾는 방법과 내용을 알려준다
작가: 피테르 브뢰헬(Pieter Bruegel le Vieux) 제작연도: 1568년 미술사조: 북유럽 르네상스 표현 재료: 패널에 유채(Oil on panel) 크기: 114 x 164 cm 조형요소와 원리: 단순화 한 화면 속에 농민들의 생활상을 재치 있게 풀어 놓은 이 그림은 브뢰헬의 작품이다. 등신대의 인들물이 등장하며, 독특한 대각선의 구도와 밝고 강렬한 색채가 두드러진다. |
▸해석하기(작가의 마음 이해하기)
- 작품의 주제 또는 의미는? 작가가 이렇게 표현한 이유
를 알아보는 단계이며 학생들에게 질문을 통해 생각해 보게 한 뒤 작가의 표현 의도에 대해 설명한다.
북유럽 르네상스는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달리 고전적 소재가 아니라 주변의 일상적 사물, 대상 등을 세심하게 관찰하여 표현하고자 하였고 브뢰헬은 그 대상이 농민의 생활상이었다. 그는 최초로 농민의 생활상을 그린 화가이다. |
▸평가하기(생각하고 판단하기)
- 이 작품이 마음에 드나요? 이유는? 작품에 관한 자신 의 느낌과 생각, 미술사적인 가치를 판단해 보는 단계 임을 알려준다.
브뢰헬 그림은 우리에게 이야깃거리와 볼거리를 많이 제공해 주는 그림이어서 무척 마음에 든다. 그 속에 숨겨진 인물들의 이야기를 상상하며 감상하다보면 그림을 감상하는 것이 무척 즐겁게 느껴진다. 또한 이 그림은 미술사적으로 상당히 개성적이면서도 고전적인 형태감을 잃지 않고 북유럽 르네상스의 특징을 잘 드러내는 그림으로 오늘날에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
저 그림 하나를 놓고 계속 질문합니다. 한 반 학생들에게 모두다.. 특히 첫 번째 단계에서 뭐가 보이니? 라는 질문을 계속
던지면 별의별게 다 나오고 그림을 자세하게 보게 되더라구요...뒤 번호 학생들일수록 두 눈을 부릅뜨고 찾다라구요..
두, 세 번째 단계도 왜 저렇게 그렸을까? 색이 어떤것 같니? 형태가 어떤 것 같니? 끊임없이 질문하며 학생들을 괴롭힙니다.~ㅋㅋㅋ
근데 다 열심히 두 눈 빤짝이며 즐겁게 수업을 들어요...^^ 자는 친구 한 명도 없이..
어느 정도 분위기가 무르익으면 객관적인 작품에 대한 정보를 풀어 줍니다.
마지막 단계는 개인적인 평가와 미술사적인 평가, 두 개로 나누어 생각하도록 합니다.
이 그림 마음에 들어? 왜? 또는 이 그림 별로에요. 왜?
너의 마음에 들고 안 들고를 떠나 미술사적으로 어떤 가치가 있을까?
전 첫 번째 질문이 개인적으로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게 감상의 묘미 아닐까요? 내 맘대로 받아들이기~~
<2차시> 교과서 도판 작품을 선택하고 온라인 검색을 통해 감상지 작성
활동 1 자신이 선택한 작품에 대해 감상 단계에 감상해 봅시다. |
|||
서술하기 (마음열기)
|
작품의 첫인상은 어땠나요? |
|
|
작품에서 보이는 것들을 최대한 많이 자유롭게 적어보세요. |
|
||
분석하기 (자세히 보기) |
작가는 누구인가요? |
|
|
작품은 언제 만들어졌나요? 또는 해당하는 미술 사조는? |
|
||
작품에서 주로 사용된 재료와 표현방법은? |
|
||
작품에서 주로 표현된 조형요소와 원리는? |
|
||
해석하기 (작가의 마음 열기) |
작품의 주제 또는 표현의도는? |
|
|
작가가 이렇게 표현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
|
||
평가하기 (판단하기) |
이 작품이 휼륭하다고 생각하나요? 그 이유는? |
|
|
작품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적어보세요. |
|
작품을 선택하려고 인터넷을 검색하는 것 보다 교과서의 도판을 활용하니깐 좋더라고요..
일단 선택한 작품의 정보만 온라인 검색을 통해 찾고 전시학습에서 배운 펠드먼의 감상 단계에 따라 내용을 적어보도록 했습니다. 이 내용은 나중에 발표를 해야하고 또 서술형 평가에 반영하면 일타쌍피죠?~^^
<3차시>작품에 어울리는 공간 디자인 하기
작품의 특징이나 조형요소 원리등을 활용하여 공간을 디자인해도록 합니다. 활동지를 통해 아이디어 스케치를 하고 이에 필요한 재료를 생각해 봅니다. 문구점에서 재료란 재료는 다 털어와서 앞에 진열해 놓고 본인이 필요한 재료를 활용할 수 있게 하였어요.
기본적으로 입체 공간은 도화지를 활용한 삼 면의 직육면체 공간을 활용하였어요.
자~!! 그럼 완성작을 보실까요? 미술샘들은 완성작만 봐도 견적 딱 나오자너요~~ㅋㅋㅋ
'다양한 미술 수업 활동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 미술 감상 프로젝트 <미술관이 내게로 왔다> - 국립현대미술관 예술로온 사업 선정 전시 활용 수업- (0) | 2021.09.17 |
---|---|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우리 마을 지도 만들기 (0) | 2021.02.03 |
사물에게 말걸다 - 정물화와 캘리 전각의 만남??- (0) | 2019.11.21 |
오감을 활용한 포장디자인(과자류) 수업 (3) | 2019.09.03 |
아트 게임을 활용한 추상화 그리기 (0) | 2019.07.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