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교실에서 예술을 가르치는 수업 예술가
다양한 미술 수업 활동들

작품에 어울리는 공간 만들기

by 햇님이 마미 2021. 2. 3.

안녕하세요? 이번엔 감상수업을 들고 왔습니다.

 

먼저 수업 과정을 소개할께요...

차시

수업 내용

비고

1차시

펠드먼의 감상 단계별로 감상하기

교사와 함께 한 단계씩 감상

2차시

교과서에 있는 작품 중 하나를 선택하고 온라인 검색을 통해 작품을 감상하고 펠드먼의 감상 단계별로 활동지 작성하기


교과서의 도판 그림을 최대한 활용

3차시

자신이 조사한 작품의 특징과 조형요소, 원리 등을 활용하여 작품에 어울리는 공간을 디자인 해 보기(아이디어 스케치)

삼면이 보이는 정육면체 도안 활용

4~6차시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작품에 어울리는 공간 만들기

 

7차시

완성된 작품을 촬영하고 다른 학생들 앞에서 자신이 조사한 작품에 대해 발표하기

 

자~~!!!

이 수업에 대한 평가계획도 올려드립니다.

평가 과제

작품에 어울리는 공간 만들기

   

평가 요소

펠드먼의 감상 단계를 활용한 감상 문 쓰기

(10점)

채점 기준

척도

척도별 수행 특성

펠드먼의 감상 단계를 활용한 감상 문 쓰기

(10점)

10

자신이 선택한 작품을 펠드먼의 감상 단계 중 4단계 모두를 자신이 검색한 정보를 활용하여 정확하고 성실한 내용으로 작성한 경우

8

자신이 선택한 작품을 펠드먼의 감상 단계 중 3단계만 자신이 검색한 정보를 활용하여 정확하고 내용으로 작성한 경우

6

자신이 선택한 작품을 펠드먼의 감상 단계 중 2단계만 자신이 검색한 정보를 활용하여 정확하고 내용으로 작성한 경우

4

자신이 선택한 작품을 펠드먼의 감상 단계 중 1단계만 자신이 검색한 정보를 활용하여 정확하고 내용으로 작성한 경우

작품에 어울리는 공간 디자인의 창의적 발상

(10점)

10

작품의 특징을 잘 활용하여 자신의 독창적이고 새로운 관점으로 입체공간을 디자인하고 잘 표현한 경우

7

작품의 특징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입체공간을 디자인하였으나 어디서 본 듯한 느낌을 표현한 경우

4

작품의 특징의 잘 활용하지 못하고 독창적인 관점이 드러나지 않았을 경우

작품에 어울리는 공간 디자인의 조형성

(20점)

20

작품의 조형적 특징을 잘 반영하여 조화로운 색상배치, 안정된 공간 구성, 뛰어난 완성도로 작품을 제작한 경우

15

작품의 조형적 특징을 잘 반영하여 조화로운 색상배치, 안정된 공간 구성, 뛰어난 완성도로 작품을 제작한 경우

10

작품의 조형적 특징을 잘 반영하여 조화로운 색상배치, 안정된 공간 구성, 뛰어난 완성도로 작품을 제작한 경우

5

작품의 조형적 특징을 잘 반영하여 조화로운 색상배치, 안정된 공간 구성, 뛰어난 완성도로 작품을 제작한 경우

자신의 작품에 대해 발표하기

(10점)

 

■바른 시선처리, 바른 자세 등 자신감 있는 태도로 발표한다.(2점)

■작품의 특징에 대한 설명을 정확하고 풍부한 내용으로 전달한다.(2점)

■적절한 말의 속도와 정확한 발음으로 발표한다.(2점)

청중의 호응도를 잘 이끌어 낸다.(2)

질문에 적절하게 응답을 잘 한다.(2)

<1차시> 펠드먼의 감상 단계별로 감상하기

사실 학생들이 의외로 그림 감상에 대해 무지한 경우가 많습니다. 음악은 즐겨듣는데 그림 감상에는 흥미나 관심도가 많이 낮죠..사실 이건 초등 6년간의 미술교육이 너무 형식적인 경우가 많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많은 초등 선생님들이 열심히 하시는 건 맞지만 제 아이들의 경우도 그렇고 초등선생님들의 말도 들어보면 미술시간을 공작을 시켜놓고 업무를 보거나 쉬는 시간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다고 합니다.

 

가장 그림을 좋아하고 표현해야 할 6년동안 제대로 된 감상교육, 또는 미술문화교육이 부족하다 보니 중학생이 되어서 피카소도 모르는 애들이 수두룩 하더라구요.. ㅜㅜ

 

중고등 되면 공부한다고 바쁜데 가장 미술에 관심많고 재미있어하는 초등 시기에 제대로 된 미술문화교육이 이루어지길 진심으로 바래봅니다.

 

암튼, 처음부터 차근이 가르쳐준다는 마음으로 한 시간 동안 저랑 같이 단계별로 감상해 보는 시간을 같습니다.

 

-펠드먼의 감상 단계-서술하기(마음열기) -분석하기(자세히 보기) -해석하기(작가의 마음 열기) -평가하기(생각하고 판단하기)

▸ 서술하기(마음열기)
-작품에 대한 첫인상에 대해 말해보고 그림에서 보이 는 이미지를 최대한 찾아보는 단계이다.

 

브뢰헬<농부의 결혼식>

예시) 하늘색 옷을 입은 음식을 나르는 사람이 보인다.

깃털 모자를 쓴 소년가 빵을 먹고 있는 것이 보인다.

벽에 초록색 천이 보인다.

분석하기(자세히 보기)

- 작가는 누구인지? 언제 그려졌는지? 재료는 무엇인지,

   어떤 방법으로 표현했는지? 작품에서 나타난 주요 조 형 요소와 원리를 알아보는 단계이다.

- 분석하기의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작품의 객관적인 정보 및 미적 특징을 찾는 방법과 내용을 알려준다

작가: 피테르 브뢰헬(Pieter Bruegel le Vieux)

제작연도: 1568년 미술사조: 북유럽 르네상스

표현 재료: 패널에 유채(Oil on panel) 크기: 114 x 164 cm

조형요소와 원리: 단순화 한 화면 속에 농민들의 생활상을 재치 있게 풀어 놓은 이 그림은 브뢰헬의 작품이다. 등신대의 인들물이 등장하며, 독특한 대각선의 구도와 밝고 강렬한 색채가 두드러진다.

해석하기(작가의 마음 이해하기)

- 작품의 주제 또는 의미는? 작가가 이렇게 표현한 이유

를 알아보는 단계이며 학생들에게 질문을 통해 생각해 보게 한 뒤 작가의 표현 의도에 대해 설명한다.

북유럽 르네상스는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달리 고전적 소재가 아니라 주변의 일상적 사물, 대상 등을 세심하게 관찰하여 표현하고자 하였고 브뢰헬은 그 대상이 농민의 생활상이었다. 그는 최초로 농민의 생활상을 그린 화가이다.

평가하기(생각하고 판단하기)

- 이 작품이 마음에 드나요? 이유는? 작품에 관한 자신 의 느낌과 생각, 미술사적인 가치를 판단해 보는 단계 임을 알려준다.

브뢰헬 그림은 우리에게 이야깃거리와 볼거리를 많이 제공해 주는 그림이어서 무척 마음에 든다. 그 속에 숨겨진 인물들의 이야기를 상상하며 감상하다보면 그림을 감상하는 것이 무척 즐겁게 느껴진다. 또한 이 그림은 미술사적으로 상당히 개성적이면서도 고전적인 형태감을 잃지 않고 북유럽 르네상스의 특징을 잘 드러내는 그림으로 오늘날에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저 그림 하나를 놓고 계속 질문합니다. 한 반 학생들에게 모두다.. 특히 첫 번째 단계에서 뭐가 보이니? 라는 질문을 계속

던지면 별의별게 다 나오고 그림을 자세하게 보게 되더라구요...뒤 번호 학생들일수록 두 눈을 부릅뜨고 찾다라구요..

 

두, 세 번째 단계도 왜 저렇게 그렸을까? 색이 어떤것 같니? 형태가 어떤 것 같니? 끊임없이 질문하며 학생들을 괴롭힙니다.~ㅋㅋㅋ

근데 다 열심히 두 눈 빤짝이며 즐겁게 수업을 들어요...^^ 자는 친구 한 명도 없이..

어느 정도 분위기가 무르익으면 객관적인 작품에 대한 정보를 풀어 줍니다.

 

마지막 단계는 개인적인 평가와 미술사적인 평가, 두 개로 나누어 생각하도록 합니다.

이 그림 마음에 들어? 왜? 또는 이 그림 별로에요. 왜?

너의 마음에 들고 안 들고를 떠나 미술사적으로 어떤 가치가 있을까?

 

전 첫 번째 질문이 개인적으로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게 감상의 묘미 아닐까요? 내 맘대로 받아들이기~~

 

<2차시> 교과서 도판 작품을 선택하고 온라인 검색을 통해 감상지 작성

활동 1 자신이 선택한 작품에 대해 감상 단계에 감상해 봅시다.

서술하기

(마음열기)

 

 

작품의 첫인상은 어땠나요?

 

작품에서 보이는 것들을 최대한 많이 자유롭게 적어보세요.

 

분석하기

(자세히 보기)

작가는 누구인가요?

 

작품은 언제 만들어졌나요? 또는 해당하는 미술 사조는?

 

작품에서 주로 사용된 재료와 표현방법은?

 

작품에서 주로 표현된 조형요소와 원리는?

 

해석하기

(작가의 마음 열기)

작품의 주제 또는 표현의도는?

 

작가가 이렇게 표현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평가하기

(판단하기)

이 작품이 휼륭하다고 생각하나요?

그 이유는?

 

작품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적어보세요.

 

작품을 선택하려고 인터넷을 검색하는 것 보다 교과서의 도판을 활용하니깐 좋더라고요..

일단 선택한 작품의 정보만 온라인 검색을 통해 찾고 전시학습에서 배운 펠드먼의 감상 단계에 따라 내용을 적어보도록 했습니다. 이 내용은 나중에 발표를 해야하고 또 서술형 평가에 반영하면 일타쌍피죠?~^^

 

<3차시>작품에 어울리는 공간 디자인 하기

작품의 특징이나 조형요소 원리등을 활용하여 공간을 디자인해도록 합니다. 활동지를 통해 아이디어 스케치를 하고 이에 필요한 재료를 생각해 봅니다. 문구점에서 재료란 재료는 다 털어와서 앞에 진열해 놓고 본인이 필요한 재료를 활용할 수 있게 하였어요.

 

기본적으로 입체 공간은 도화지를 활용한 삼 면의 직육면체 공간을 활용하였어요.

자~!! 그럼 완성작을 보실까요? 미술샘들은 완성작만 봐도 견적 딱 나오자너요~~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