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4월인데도 따뜻한 봄은 아직 오지 않았는지 너무 춥네요...특히 미술실 너무 추워요... ㅜㅜ 이러다가 갑자기 더워지겠죠?
이상기온 너무 무서버~~~~~
이번에 소개해 드릴 수업은 사실 작년 자유학기 국어선생님을 졸라(?) 같이 융합 수업 한 번 해보자고 말씀드렸더니 흔쾌히 오케이 하셨고 17차시동안 열심히 애들과 으쌰으쌰 해서 1학년 전원 책 한권씩 만들게 되었습니다.(물론 몇 명은 완성을 못했네요 ㅜㅜ)
요즘 포토북이 유행인 거 아시죠? 이 포토북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편집해서 진짜 리얼 하드케이스 책을 만들 수 있겠더라구요..
일단 책을 만들 수 있는 예산을 확보한 다음 수업을 기획하였습니다.
잠깐 어떤 건지 살짝 보여드리면....
먼저 지도계획입니다.
<국어 주제선택 프로그램 - 네버 엔딩 스토리반->
프로그램명 |
네버 엔딩 스토리반(미술과 융합 수업) |
||||
단계 |
차시 |
활동내용 |
평가방법 |
평가개요 |
핵심역량 |
활동시작 |
1 |
・모둠 만들기 ・오리엔테이션 |
자기평가 교사평가 활동지기록평가 (or 과정평가지) |
나만의 스토리 북을 위한 아이디어를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모둠원과 생각을 공유하여 자신의 스토리북의 컨셉을 자기주도적으로 정함으로써 자기관리 역량을 기를 수 있다. |
자기관리역량 창의적사고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의사소통역량 |
2 |
・스토리북 형식 이해 |
다양한 스토리북 형식의 예를 통해 자신이 만들 스토리북의 형식을 이해하고 정할 수 있다. |
|||
활동전개 |
3~5 |
・시놉시스 및 스토리 구상하기 |
체크리스트 자기평가 교사평가 (or 과정평가지) |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스토리북 형식에 맞게 개요적인 줄거리 및 내용들을 생각함으로써 창의적 사고 역량을 기를 수 있다. |
자기관리역량 창의적사고역량 심미적역량 의사소통역량
|
6~11 |
・스토리보드 짜기 |
자신이 결정한 형식과 주제에 맞는 내용들을 써나감으로써 좀 더 구체화된 스토리를 통하여 자신의 생각들을 글로 표현함으로써 창의적인 사고를 기르고 발산함은 물론 문학 작품을 통한 독자와의 의사소통 역량을 기를 수 있다. |
|||
12~13 |
・스토리보드 고쳐쓰기 |
지금까지 창작한 스토리보드를 다시 읽으며 내용적인 부분에서 수정은 물론 보완함으로써 내용이 긴밀하게 구성되도록 함은 물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기관리역량을 기를 수 있다. |
|||
14~16 |
・편집하기 |
기본적인 레이아웃의 원리를 이해하고 스토리북 스타일에 맞게 이미지 및 글자의 모양 등을 자기주도적으로 편집할 수 있으며 모둠원과 협력하여 편집의 오류를 수정함으로써 자기관리역량과 의사소통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
|||
활동 마무리 |
17 |
・감상 및 평가 |
자기평가 교사평가 성찰일지 (or 과정평가지) |
서로의 스토리 북을 감상하고 자신의 스토리북에 자신감 있게 발표함으로써 의사소통역량을 기를 수 있다. |
자기관리역량 의사소통역량 |
< 예술체육프로그램 미술과 - 창작 동화책 메이킹 반 ->
프로그램명 |
창작 동화책 메이킹 반(국어과 융합 수업) |
||||
단계 |
차시 |
활동내용 |
평가방법 |
평가개요 |
핵심역량 |
활동시작 |
1 |
・모둠 만들기 ・생각열기 |
자기평가 교사평가 활동지기록평가 (or 과정평가지) |
모둠활동을 통해 나만의 스토리 북을 위한 아이디어를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모둠원과 생각을 공유하여 자신의 스토리북의 컨셉을 자기주도적으로 정함으로써 자기관리 역량을 기를 수 있다. |
자기관리역량 창의적 사고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의사소통역량 |
2 |
・스토리북 생각열기 |
||||
활동전개 |
3~5 |
・스토리보드 |
체크리스트 자기평가 교사평가 (or 과정평가지) |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스토리 북 스타일에 맞게 스토리 보드 활동지를 활용하여 개성있고 창의적인 스토리를 창작함으로써 창의적 사고 역량을 기를 수 있다. |
자기관리역량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역량 의사소통역량
|
6~11 |
・일러스트레이 션제작 |
스토리 보드와 자신의 스토리 북 목적에 맞는 이미지를 선택하고 다양한 방법 및 재료를 활용하여 표현함으로써 심미적 역량을 기를 수 있다. |
|||
12~13 |
・촬영하기 |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자신의 스토리 북을 적절한 구도와 색감으로 촬영할 수 있다. |
|||
14~16 |
・편집하기 |
기본적인 레이아웃의 원리를 이해하고 스토리북 스타일에 맞게 이미지를 자기주도적으로 편집할 수 있으며 모둠원과 협력하여 편집의 오류를 수정함으로써 자기관리역량과 의사소통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
|||
활동 마무리 |
17 |
・감상 및 평가 |
자기평가 교사평가 성찰일지 (or 과정평가지) |
서로의 스토리 북을 감상하고 자신의 스토리북에 대해 자신감 있게 발표함으로써 의사소통역량을 기를 수 있다. |
자기관리역량 의사소통역량 |
평가계획만 보면 엄청 거창한데요... 사실 차시 구분이 정확게 되게 수업이 되진 않고 학생들의 과정 따라 융통성 있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첫 번째 수업은 미술과에서 물꼬를 텃습니다.
스토리 북을 멋지게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과정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저는 꼭 모둠활동을 통해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집니다.
모둠을 정하고 모둠원과 자기 소개를 하면서 친해지는 시간을 가집니다.(협동학습의 역할분담기법을 활용하시면 좋아요... 나중에 한 번 소개 드릴께요...)
그런 다음 가장 중요한 주제와 장르를 정하는 시간입니다.
사실 동화책이라는 주제로 한 정 지어 버리면 그림을 좋아하는 여학생들은 굉장히 휼륭한 작품을 만들겠 지만 대다수의 남학생들은 아마 포기할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다양한 스타일의 스토리 북을 만들도록 하였습니다.
활동지를 보시면 알겠지만
□ 창작 동화책 □ 창작 시집 □ 동화책 패러디북 □ 포토에세이 북
□ 자서전 □ 친친북(우정책) □ 나만의 버킷 리스트북 □기타( )
이렇게 그림을 그릴 수도 있고 사진을 찍을 수도 있고 또..시집을 만들 수 도 있고... 암튼 쉽게 할 수 있는 스타일을 많이 넣어났습니다.
학생들에게 선택하게 한 뒤 모둠원들과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스토리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게 합니다.
수업 후기를 보니 이 시간을 가장 즐거워 했더라구요.. 친구들과 이야기 하면서 아이디어도 얻고 생각도 공유하고 ...
활동을 마무리하고 자기평가 및 수업성찰일지를 적게 한 뒤 수업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스토리 보드는 다음 시간에...
'다양한 미술 수업 활동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미술 자유학기제 융합 수업 소개 3 - 스토리 북 만들기 - (0) | 2018.09.05 |
---|---|
국어-미술 자유학기제 융합 수업 소개 2 - 스토리 북 만들기 - (0) | 2018.05.18 |
로고 디자인 네임 스티커 만들기 (0) | 2018.03.14 |
3월 첫 시간에 하면 좋은 미술수업 2 - 종이의 꿈 - (0) | 2017.04.14 |
3월 첫 시간에 하면 좋은 미술수업 (0) | 2017.04.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