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해 드릴 수업은 학생들의 참여도 및 호감도가 굉장히 높은 수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바로 ~ 자신의 이름으로 로고 디자인 후 그것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네임 스티커를 만들어 보는 수업이죠
아마 로고 디자인 수업은 많이들 해 보셨을 텐데 이 수업에 여러가지 살을 붙여서 구안한 수업입니다.
차시 | 활동내용 | |
1차시 | 1. 모둠 만들기(모둠 역할 분담: 이끔이, 기록이, 칭찬이, 지킴이) 2. 자신의 이름의 뜻, 지어준 사람 등에 대해 적어보고 모둠원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 자신의 이름의 의미에 대해 전원 발표해 본다.(활동지 첨부) | |
2차시 | 3. 로고 디자인의 개념과 현대 소비사회에서 로고 디자인의 중요성, 로고 디자인 예시 작품을 보여준다. 4. 본인의 이름의 뜻을 잘 살려 자신의 이름으로 로고 디자인 아이디어 스케치를 하도록 한다.(활동지 첨부) | |
3차시 | 5. 아이디어 스케치 한 디자인을 도화지 16절지에 스케치 후 노마르지 사인펜을 사용하여 채색하도록 한다. 6. 완성된 로고는 폰으로 촬영 후 밴드에 올리고 (네이버 pc버전 사용)하여 교사 컴퓨터에 저장한다. 7. 포토 스케이프를 활용하여 편집하고(주로 콘트라스트와 자르기 활용) 라벨지 (40칸)형식(한글파일첨부) 을 사용하여 프린트 한다. |
<1차시>
1. 모둠만들기
저는 학기초에 만들어 놓은 모둠으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모둠형성시 조금 친해줄 수 있는 간단한 활동을 합니다. 잘 한 모둠에는 스티커 보상도 주구요..)
2. 자신의 이름에 대해 생각해 보기
자신의 이름의 의미, 지어준 사람 등 활동지에 적어보고 모둠원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 전원 발표해보기
학생들이 의외로 자신의 이름의 뜻에 대해 잘 모르더라구요... 완전 놀랐음.
전 전원 발표를 시킵니다. 보통 이름은 좋은 의미가 많기 때문에 긍정적인 자아 정체성 형성에 효과가 있는 듯합니다. 예)지현: 지혜롭고 현명한 아이 일어나봐~~요룧게 불러줄수도 있구요..
컴퓨터로 한자의 뜻을 검색해 보고 만약 뜻에 대해 완전히 모르는 학생일 경우는 이번 기회에 자신의 이름 의 뜻을 정해보라고 함.(국어 수업과도 융합가능할 듯 합니다.)
<2차시>
3. 로고 디자인이란?
로고 디자인의 개념과 예시 작품, 현대 소비사회에서 중요한 상징성을 가지고 있는 점에 대해 ppt로 간 단히 설명한다.
4. 아이디어 스케치
본인의 이름의 뜻을 살려 아이디어 스케치를 한다.(활동지 배부)
<3차시>
5. 도화지에 그리기
아이디어 스케치를 도화지에(16절지) 옮겨 그린 후 노마르지 사인펜 또는 마커, 유성펜 등으로 채색한다.(색연필은 편집시 색깔리 날아가버림)
6. 촬영하기
완성된 작품은 교사폰으로 촬영 후 미리 만들어 놓은 밴드에 올린 후 밴드 pc 버전에 접속 후 컴퓨터에 사진을 저장한다.
7. 교사는 포토스케이프 사진편집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콘트라스트, 자르기 기능을 주로 이용하여 사진을 편집한다.
8. 라벨지(40칸)을 프린트기에 넣고 라벨지 한글파일 형식을 (라벨 팩토리 사이트 이용) 다운받은 뒤 사진을 넣고 인쇄한다.
'다양한 미술 수업 활동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미술 자유학기제 융합 수업 소개 2 - 스토리 북 만들기 - (0) | 2018.05.18 |
---|---|
국어-미술 자유학기제 융합 수업 소개 1 - 스토리 북 만들기 - (0) | 2018.04.19 |
3월 첫 시간에 하면 좋은 미술수업 2 - 종이의 꿈 - (0) | 2017.04.14 |
3월 첫 시간에 하면 좋은 미술수업 (0) | 2017.04.10 |
미적체험-조형요소와 원리 수업 (0) | 2016.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