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교실에서 예술을 가르치는 수업 예술가
다양한 미술 수업 활동들

국어-미술 자유학기제 융합 수업 소개 1 - 스토리 북 만들기 -

by 햇님이 마미 2018. 4. 19.

안녕하세요?

4월인데도 따뜻한 봄은 아직 오지 않았는지 너무 춥네요...특히 미술실 너무 추워요...  ㅜㅜ 이러다가 갑자기 더워지겠죠?

이상기온 너무 무서버~~~~~

 

이번에 소개해 드릴 수업은 사실 작년 자유학기 국어선생님을 졸라(?) 같이 융합 수업 한 번 해보자고 말씀드렸더니 흔쾌히 오케이 하셨고 17차시동안 열심히 애들과 으쌰으쌰 해서 1학년 전원 책 한권씩 만들게 되었습니다.(물론 몇 명은 완성을 못했네요 ㅜㅜ)

 

요즘 포토북이 유행인 거 아시죠? 이 포토북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편집해서 진짜 리얼 하드케이스 책을 만들 수 있겠더라구요..

 

일단 책을 만들 수 있는 예산을 확보한 다음 수업을 기획하였습니다.

잠깐 어떤 건지 살짝 보여드리면....

 

 

 

 

 

 

 

 

 

 

먼저 지도계획입니다. 

<국어 주제선택 프로그램 - 네버 엔딩 스토리반->

프로그램명

네버 엔딩 스토리반(미술과 융합 수업)

단계

차시

활동내용

평가방법

평가개요

핵심역량

활동시작

1

모둠 만들기

오리엔테이션

자기평가

교사평가

활동지기록평가

(or 과정평가지)

나만의 스토리 북을 위한 아이디어를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모둠원과 생각을 공유하여 자신의 스토리북의 컨셉을 자기주도적으로 정함으로써 자기관리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자기관리역량

창의적사고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의사소통역량

2

스토리북 형식 이해

다양한 스토리북 형식의 예를 통해 자신이 만들 스토리북의 형식을 이해하고 정할 수 있다.

활동전개

3~5

시놉시스 및 스토리 구상하기

체크리스트

자기평가

교사평가

(or 과정평가지)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스토리북 형식에 맞게 개요적인 줄거리 및 내용들을 생각함으로써 창의적 사고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자기관리역량

창의적사고역량

심미적역량

의사소통역량

 

6~11

스토리보드

짜기

자신이 결정한 형식과 주제에 맞는 내용들을 써나감으로써 좀 더 구체화된 스토리를 통하여 자신의 생각들을 글로 표현함으로써 창의적인 사고를 기르고 발산함은 물론 문학 작품을 통한 독자와의 의사소통 역량을 기를 수 있다.

12~13

스토리보드

고쳐쓰기

지금까지 창작한 스토리보드를 다시 읽으며 내용적인 부분에서 수정은 물론 보완함으로써 내용이 긴밀하게 구성되도록 함은 물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기관리역량을 기를 수 있다.

14~16

편집하기

기본적인 레이아웃의 원리를 이해하고 스토리북 스타일에 맞게 이미지 및 글자의 모양 등을 자기주도적으로 편집할 수 있으며 모둠원과 협력하여 편집의 오류를 수정함으로써 자기관리역량과 의사소통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활동

마무리

17

감상 및 평가

자기평가

교사평가

성찰일지

(or 과정평가지)

서로의 스토리 북을 감상하고 자신의 스토리북에 자신감 있게 발표함으로써 의사소통역량을 기를 수 있다.

자기관리역량

의사소통역량

 

< 예술체육프로그램 미술과 - 창작 동화책 메이킹 반 ->

프로그램명

창작 동화책 메이킹 반(국어과 융합 수업)

단계

차시

활동내용

평가방법

평가개요

핵심역량

활동시작

1

모둠 만들기

생각열기

자기평가

교사평가

활동지기록평가

(or 과정평가지)

모둠활동을 통해 나만의 스토리 북을 위한 아이디어를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모둠원과 생각을 공유하여 자신의 스토리북의 컨셉을 자기주도적으로 정함으로써 자기관리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자기관리역량

창의적 사고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의사소통역량

2

스토리북

생각열기

활동전개

3~5

스토리보드

체크리스트

자기평가

교사평가

(or 과정평가지)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스토리 북 스타일에 맞게 스토리 보드 활동지를 활용하여 개성있고 창의적인 스토리를 창작함으로써 창의적 사고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자기관리역량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역량

의사소통역량

 

6~11

일러스트레이 션제작

스토리 보드와 자신의 스토리 북 목적에 맞는 이미지를 선택하고 다양한 방법 및 재료를 활용하여 표현함으로써 심미적 역량을 기를 수 있다.

12~13

촬영하기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자신의 스토리 북을 적절한 구도와 색감으로 촬영할 수 있다.

14~16

편집하기

기본적인 레이아웃의 원리를 이해하고 스토리북 스타일에 맞게 이미지를 자기주도적으로 편집할 수 있으며 모둠원과 협력하여 편집의 오류를 수정함으로써 자기관리역량과 의사소통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활동

마무리

17

감상 및 평가

자기평가

교사평가

성찰일지

(or 과정평가지)

서로의 스토리 북을 감상하고 자신의 스토리북에 대해 자신감 있게 발표함으로써 의사소통역량을 기를 수 있다.

자기관리역량

의사소통역량

 

평가계획만 보면 엄청 거창한데요... 사실 차시 구분이 정확게 되게 수업이 되진 않고 학생들의 과정 따라 융통성 있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첫 번째 수업은 미술과에서 물꼬를 텃습니다.

 

 

스토리 북을 멋지게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과정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저는 꼭 모둠활동을 통해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집니다.

모둠을 정하고 모둠원과 자기 소개를 하면서 친해지는 시간을 가집니다.(협동학습의 역할분담기법을 활용하시면 좋아요... 나중에 한 번 소개 드릴께요...)

 

그런 다음 가장 중요한 주제와 장르를 정하는 시간입니다.

사실 동화책이라는 주제로 한 정 지어 버리면 그림을 좋아하는 여학생들은  굉장히 휼륭한 작품을 만들겠 지만 대다수의 남학생들은 아마 포기할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다양한 스타일의 스토리 북을 만들도록 하였습니다.

 활동지를 보시면 알겠지만

 

창작 동화책 창작 시집 동화책 패러디북 포토에세이 북

 자서전    친친북(우정책) 나만의 버킷 리스트북 기타( )

 

이렇게 그림을 그릴 수도 있고 사진을 찍을 수도 있고 또..시집을 만들 수 도 있고... 암튼 쉽게 할 수 있는 스타일을 많이 넣어났습니다.

 

학생들에게 선택하게 한 뒤 모둠원들과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스토리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게 합니다.

수업 후기를 보니 이 시간을 가장 즐거워 했더라구요.. 친구들과 이야기 하면서 아이디어도 얻고 생각도 공유하고 ...

 

활동을 마무리하고 자기평가 및 수업성찰일지를 적게 한 뒤 수업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스토리 보드는 다음 시간에...

 

 

자유학기제 스토리 북 만들기 활동지 1.hwp
0.02MB

 

 

스토리 북 만들기 활동지 1.jpg
0.13MB
자유학기제 스토리 북 만들기 활동지 1.hwp
0.0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