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교실에서 예술을 가르치는 수업 예술가
다양한 미술 수업 활동들

개념미술로 사회비판적인 미술 제작하기(바바라 크루거 차용)

by 햇님이 마미 2019. 3. 21.







3월인데도 날씨가 많이 춥네요~작년 한 해 학교일로 너무 바쁘고 또 2019년도는 학교를 옮기는 바람에 새로운 글을 업데이트할 시간이 부족했네요. ㅜㅜ


이제 새 학교에서는 조금 여유가 생겨 그 동안 못 올린 수업활동을 올리고자 합니다.


먼저, 개념미술로 수업한 활동을 올리려고 합니다.

이 수업은 전국미술교과연구회 밴드에서 다른 학교 선생님이 하신 수업이 너무 좋아서 제가 한 번 해 보았답니다.(00 선생님~감솨^^)


먼저 전체적인 활동과정입니다.

차시

활동내용


1~2차시

 * 미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관련 작품을 감상  하면서 동 기를 유발한다.

  - 피카소 <게르니카>

  -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 도미에

  - 민중미술

 * 마지막으로 바바라 크루거의 작품을 보여주며 개념미술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다.

 * 바바라 크루거가 사용한 기법인(글과 사진)만으로도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 자! 이제 자신이 생각이 생각하는 사회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테블릿 검색이나 온라인 검색 활용)


* 자신이 생각한 사회문제를 비판할 수 있는 사진을 인터넷을 활용하여 선택하고 거기에 맞는 문구를 생각한다.


* 교사와 1:1로 같이 공유하며 피드백을 해 준다.

 활동지

 3~4차시

 * 자신이 선택한 사진을 교사 이메일로 전송하고 교사는 프린트 해 준다.

 * 사진의 이미지와 맞는 적절한 문장은 글로 쓰지 않고 종이를 오려서 레이아웃 디자인에 맞게 붙이도록 한다.

 * 바바라 크루거의 작품처럼 컬러를 제한하고 프레임을 만들도록 한다.

 색지, 온라인 검색

프린트

 5-6차시

 * 자신의 작품에 대한 설명을 서술형으로 적어보도록 한다.(서술형 평가 점수 반영 10%)

* 작품을 전시하고 자신의 작품에 대해 발표한다.

 * 작품을 평가한다.

 서술평가

 구술평가


그럼, 사진과 함께 좀 더 자세한 소개해 보도록 할께요..


<1~2차시> 동기유발/ 내용이해/ 아이디어 발상  요렇게 요약할 수 있네요


여러 작품들을 통해 미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알려주며 동기를 유발합니다.

https://youtu.be/gKMyrh8Qbr4

많이들 아시죠? EBS 지식 채널 게르니카 동영상이죠??



세월호, 삼풍사건 등 대한 민국의 굵직한 사건들이 냄비현상처럼 들끓다가 사람들의 무관심으로 사라지는 현상을 이야기하며 피카소라는 화가가 남긴 작품때문에 지금 현재 00중학교 00반 학생들이 스페인에서 일어난 비극적인 사건들에 대해 잊지 않고 같이 이야기하며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 주는 것이 예술과 미술의 힘이고 그것이 미술의 사회적 역할이라는 것을 말해 줍니다.





미술의 사회적 역활에 대해 이야기 하며 자신이 비판하고 싶은 사회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합니다.(활동지 작성)




개념미술 활동지.hwp(활동지 파일입니다. )

온라인 검색을 통해 학생들이 좀 더 쉽게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답니다. 옛날이라면 신문을 찾아보라고 했겠지만 스마트한 시대니깐요~~^^ 기사 등을 검색하면서 사회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하고 자신이 비판하고 싶은 사회의 주제를 정한 뒤에는 바바라 크루거 작품처럼 적절한 이미지와 문장을 정하도록 합니다.



 여기서 주제와 이미지 텍스트를 정하는 과정은 1:1로 아이들과 소통하면서 피드백해줍니다. (이 과정이 굉장히 힘들었답니다.ㅜㅜ)


학생들이 찾은 이미지는 저에게 이메일로 보내라고 해서 제가 컬러로 프린트 해줬구요,(잉크가 무지하게 닳더라구요ㅜㅜ)








재료는 빨간색 색지와 도화지 A4 용지만 제공하였고  바바라 크루거 작품의 분위기를 내기 위해서 색을 제한하고 프레임을 만들도록 하였습니다.


활동지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서술형 평가를 이 활동에 포함시켰어요...자신의 작품에 대해 설명하고 비평해보는 내용으로 서논술형으로 진행하면서 평가에 대한 고민도 해결했답니다.^^


다음은 완성작입니다요~















마지막 시간에는 자신의 작픔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여러 친구들의 생각을 듣고 공유하는 시간이 되었네요.. 생각보다 생각이 알찬 친구들때문에 깜짝 놀라기도 하구요


사실 수업이 좀 어렵긴 했어요.. 중딩들한테는

고딩들에게 수업하면 좋을 것 같긴 하더라구요...


이상 개념미술 수업이었습니다.



개념미술 활동지.hwp
0.57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