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 남겨요
학교 현장은 왜이리 날이 갈수록 바쁜지 ㅜㅜ 없어지는 업무는 없고 계속 새로운 업무들이 늘어만 가네요.
이번에 포스팅 할 수업은 제 나름대로 야심차게 준비한 수업입니다.
저희 학교가 운 좋게도 국립현대미술관(MMCA)에서 문화소외지역에 미술은행 소장품을 무상으로 대여 전시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예술로路:온'에 선정되어 수준 높은 작가님들의 작품을 우리 학교 곳곳에 1년간 무상으로 전시하게 되었답니다.
성지혜 연구관님 외 많은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밑의 블로그에 사업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구요
우리 학교 사진도 있네요^^
https://blog.naver.com/kenoop/222473886244
[미술계 소식]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예술로路:온> 정식 운영 - 문화소외지역에 미술은행 소
군부대와 학교로 찾아가는 미술!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예술로路:온> 정식 운영 문화소외지역에...
blog.naver.com
이렇게 귀한 전시를 그냥 감상만 하기는 너무 아깝고 이런 시골에서 흔치 않는 기회인 것 같아 2021학년도 수행평가에 감상 프로젝트 수업으로 계획하여 미술 감상 프로젝트 수업에 참여시켰습니다.
먼저
1. 펠트먼의 감상 단계를 통해 미술 감상 방법을 알게 합니다.
사실 초등때 미술 감상을 제대로 공교육에서 접해 본 친구들이 없고 감상 교육이 전무하다고 할 수 있어서 학생들에 게 한 번쯤은 심도 있게 한 작품을 가지고 감상 방법에 대해 수업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우리 학교에 전시된 현대 미술 작가들의 작품에 대해 같이 감상합니다.
3. 차용과 패러디의 개념에 대해 배워보고 우리학교에 전시된 작품 중 마음에 드는 작품을 선택하여 패러디 또는 차용하여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어 봅니다.
사실 저번에도 언급한 적이 있는데 초등 6년 동안 미술문화 또는 미술 감상 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측면이 많이 있다고 언급했는데요 아이들에게 미술 감상도 재미있구나~ 또는 제대로 된 미술 감상 방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2차시 정도는 펠드먼 감상 단계를 제대로 씹어 먹는 과정을 꼭 넣고 있답니다.(열심히 미술 수업을 해 주시는 초등 선생님을 디스하는 것 절때 아니니 오해하지 말아 주셔요^^ 교육과정과 시스템의 문제 아닐까요?)
여기서 부터는 펠드먼의 미술 감상 단계 수업입니다.
퀴즈와 더불어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지고 시간이 들더라고 많은 친구 생각을 들어 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 한 질문에 거의 15명 이상 대답을 듣는 것 같아요) 요 과정은 앞서 설명했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할께요
자~ 미술 감상 방법을 배웠으면 이제 써먹어봐야겠죠?
<우리 학교에 전시된 현대미술 작품들 배워보기>
인평중학교 디피된 작가와 작품들에 대한 설명들어갑니다.
'예술은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하죠? '학생들도 마찬가지인것 같아요. 설명을 듣고 나니 작품이 다시 보인다고 하더라구요.
<첫 번째 작품> 성연주/ 바나나/피그먼트프린트, 라미나,160x120
학생들과 드레스의 재료 맞추기 퀴즈를 내면서 즐겁게 감상했답니다. 실제 학교에 전시된 작품에 대해 감상 수업을 하니 흥미도가 업업!!!
<두 번째 작품> - 김석 /당신은 행복하십니까?/2009/폴리에스테르(화이버글레스), 스테인리스 스틸 파이프, 우레탄 페인트 도색/127x115x20, 15kg
<세 번째 작품> 변대용/ 초록머리 선수/2010/합성수지에 자동차 도색/130*120*50
팝아트 작가인 변대용 작가님의 그림도 많은 학생들이 좋아했답니다. 팝아트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해 주고 변대용 작가님의 다른 작품도 감상했어요.
<네 번째 작품> 권대훈/ Chalna-A Man & Headphone III/2013/레진. 아크릴,철판,린넨,나무보드/127*112*9
이 작품 ~!!!!!! 진짜 ~~~ 대박인 작품입니다. 최근에 본 작품 중 가장 제 마음을 울린 작품이죠!
이건 직접 봐야 그 입체감이 똭! 느껴지는데...
<다섯번째 작품> 김명곤/ 꿈을 싣고 오는 자동차, 꿈을 싣고 가는 자동차/2015,2010/캔버스에 아크릴/107*88.5, 138*138
<여섯 번째 작품/노윤희/STILL LIFE-광주, 제주도, 교토, 노화도/2017-2018/싱글채널 비디오(*4)/8분19초,3분 01초,2분 42초, 각 loop/
지역적 물리적 한계로 미디어 아트 같은 작품을 만나기 힘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수준 높은 미디어 작가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현대미술관 측 작품선정에 감탄한 작품입니다.
요렇게 작품에 설명만 하면 지루하겠죠?
이런 전시 기회가 자주 없을 것 같아 예산을 탈탈 털어 팜플렛을 제작했답니다. 나름 혼자 뿌듯~!!
팜플렛을 그냥 나누어 주면 바로 다 버릴 것 같아서 수행평가에 활용하리고 했구요.
아래는 학생들이 팜플렛을 활용하여 작성한 내용입니다. 작품에 대해 설명을 듣고 눈으로 직접 작품을 보고 감상한 뒤 작성한 내용이라서 학생들이 좀 더 충실한 내용으로 적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이제부터는 학교에 전시 된 작품 중 마음에 드는 작품을 선정하고 재해석해서 패러디와 차용의 양식을 이용해 자신만의 작품을 제작해 보는 실기 활동 수업으로 이어집니다.
먼저 성연주 작가의 바나나 작품을 재해석한 학생작품입니다.
김 석 작가의 '당신은 행복하십니까?'를 재해석한 작품들입니다.
다음은 변대용 작가님의 작품을 재해석한 학생들의 작품입니다.
다음 작품은 김명곤 작가의 <꿈을 싣고 가는 자동차>작품을 차용 또는 패러디 한 작품들입니다.
기계와 생명의 만남, 사물과 생명이 있는 것들을 융합시켜 의미를 부여하거나 패러디한 작품들인데 학생들의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작품이네요~^^
다음은 권대훈 작가의 작품을 패러디, 차용한 학생들 작품입니다.
<여섯 번째 작품/노윤희/STILL LIFE>를 재해석한 미디어 작품입니다. 영상이라는 매체를 활용한 학생들도 꽤 있었는데 그 중에 한 작품입니다.
'다양한 미술 수업 활동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근의 왜곡 사진 파트 2 (0) | 2023.09.12 |
---|---|
예술가의 도시락 - 콜라주, 콤바인 페인팅 활용 미술 수업 (0) | 2023.08.24 |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우리 마을 지도 만들기 (0) | 2021.02.03 |
작품에 어울리는 공간 만들기 (0) | 2021.02.03 |
사물에게 말걸다 - 정물화와 캘리 전각의 만남??- (0) | 2019.1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