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게 수업 했던 예술가의 도시락 수업입니다.^^ 미술 교과 밴드에 올렸었는데 반응이 좋았던 수업이에요.
제 책인 <한 권으로 끝내는 미술 수업 가이드 북>에서도 찾아 보실 수 있어요.
저는 반 고흐, 피카소 등의 명화 수업도 좋지만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야할 시대의 문화를 아는 것도 중요하는 생각에 동시대 미술 문화에 대한 수업을 많이 하려는 사람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수업도 같은 맥락이에요. 많이들 하시는 콜라주 수업을 좀 더 심화시켜서 해 보았습니다.
1. 먼저 콜라주의 개념과 재료를 중심으로 콜라주를 시도한 작가들의 작품을 알아봅니다.
저는 반 고흐, 피카소 등의 명화 수업도 좋지만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야할 시대의 문화를 아는 것도 중요하는 생각에 동시대 미술 문화에 대한 수업을 많이 하려는 사람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수업도 같은 맥락이에요. 많이들 하시는 콜라주 수업을 좀 더 심화시켜서 해 보았습니다.
1. 먼저 콜라주의 개념과 재료를 중심으로 콜라주를 시도한 작가들의 작품을 알아봅니다.
2. 마지막 라우센버그의 작품을 통해 콜라주의 발전된 형식은 콤바인 페인팅과 최근에 등장한 브리콜라주까지 심화된 개념을 알려줍니다.
3. 이제 수행 과제를 제시하는데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면서도 흥미를 도울 수 있게 미술 재료로 만들어진 예술가의 도시락을 제공합니다.
4. 예술가의 도시락은 제가 임의로 만든 거에요. 만들면서도 재미있었네요.
종이 박스는 인터넷으로 주문하고 각종 재료들을 마구 랜덤으로 담습니다.
예술가의 도시락 스티커는 미리 캔버스에서 직접 디자인해서 만들었구요.
종이 박스는 인터넷으로 주문하고 각종 재료들을 마구 랜덤으로 담습니다.
예술가의 도시락 스티커는 미리 캔버스에서 직접 디자인해서 만들었구요.
5. 랜덤으로 자신이 도시락을 선택하고(설레하더라구요 그기 뭐라고 ㅋㅋ)뚜껑을 열고 재료를 탐색합니다.(활동지 활용)
6. 이제부터는 자유롭게 우연의 창조적 효과를 기대하며 뚜껑에 자신의 예술 세계를 표현해 보는 거죠.
6. 이제부터는 자유롭게 우연의 창조적 효과를 기대하며 뚜껑에 자신의 예술 세계를 표현해 보는 거죠.
7. 그런 다음 논술형 평가를 실시하며 자신의 작품의 제목과 의미 등을 부여합니다. 의미를 부여한 순간 예술이 되는 거죠^^
그럼 작품들을 만나보실까요?
'다양한 미술 수업 활동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현실주의 미술 입체 조형물 만들기 (2) | 2023.09.12 |
---|---|
원근의 왜곡 사진 파트 2 (0) | 2023.09.12 |
현대 미술 감상 프로젝트 <미술관이 내게로 왔다> - 국립현대미술관 예술로온 사업 선정 전시 활용 수업- (0) | 2021.09.17 |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우리 마을 지도 만들기 (0) | 2021.02.03 |
작품에 어울리는 공간 만들기 (0) | 2021.02.03 |